Big Data Social Analytics Service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스마트크런처(Smart Cruncher)는 사용자 반응 지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행을 위한 시장ᆞ고객분석,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신사업ᆞ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VOCᆞ위기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 Service

국내의 대기업 및 관공서는 물론 태국, 인도네시아등 해외 구축사례의 경험은골든프래닛의 노하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컨설팅 업무를 진행 합니다.

Marketing Automation

골든플래닛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고객의 니즈가 발생한 시점을 정확히 알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경로 맵(Customer Journey Map)’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캠페인 추적 Campaign Tracking !

-어떤 소스에서 많은 세션이 발생하는가?

-어떤 매체를 통해 신규 방문자가 홈페이지에 유입되는가?

-어떤 캠페인이 구매 전환에 기여를 했는가?

-이번에 진행한 캠페인이 홈페이지 목표 달성에 기여되었는가?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분들은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싶어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위의 질문에 대답할 수만 있다면, 효율적인 예산 배분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 Analytics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면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할 Google Analytics 설정은 캠페인 추적 Campaign Tracking 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캠페인 추적 시작하기!

캠페인 추적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캠페인 추적에서 정의가 필요한 파라미터(parameter)에 대한 이해 및 내부 정의가 필요합니다. 파라미터의 종류에는 캠페인 소스, 캠페인 매체, 캠페인 이름, 캠페인 키워드, 캠페인 콘텐츠가 있습니다. 캠페인을 운영하기 전에 캠페인 파라미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부 정의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1. 캠페인 소스 (utm_source) – 필수

소스는 Facebook, Naver, Google과 같이 고객들이 유입된 정확한 위치입니다.

예시) Facebook, Twitter, YouTube, Naver_Cafe, Naver_Blog 등

 

  1. 캠페인 매체 (utm_medium) – 필수

매체는 고객들이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방법입니다.

매체는 소스의 상위 개념이며, 하나의 매체에는 다양한 소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시) email, social, cpc, display 등

 

  1. 캠페인 이름(utm_campaign) – 필수

캠페인 이름은 디지털 채널에서 운영 중인 캠페인 명입니다.

예시) 2016여름맞이세일, 2015겨울프로모션

 

  1. 캠페인 키워드(utm_term)- 선택

캠페인 키워드는 검색 키워드입니다.  유료 검색광고를 운영할 때 사용됩니다.

예시) 골든플래닛, GA교육 등

 

  1. 캠페인 콘텐츠(utm_contents)- 선택

동일 광고의 내용이 다를 경우, 광고 구별을 위해 사용됩니다.

예시) logolink, textlink, imagelink 등

 

캠페인 파라미터에 대한 정의작업이 완료된 후,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URL 작성도구 통해 URL을 생성하고 배포를 진행하면 캠페인 추적 작업이 완료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867?hl=ko

(웹사이트 URL 칸에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착되는 랜딩 페이지의 URL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캠페인 추적 예시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 8월 교육광고를 진행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내부에서 캠페인 파라미터를 정의할 때, 페이스북은 facebook으로 기재하고, 페이스북의 매체는 social로 기재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전 정의작업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해당 캠페인의 소스, 매체, 캠페인 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스 –> facebook

매체 –> social

캠페인 이름 –> 8월교육광고

(해당 광고를 통해 도착되는 페이지의 URL은 www.testedu.com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위의 정의 작업이 완료된 후, 아래와 같이 URL 작성 도구 양식 채워넣습니다.

위의 작업이 완료된 후,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캠페인 추적 URL이 생성됩니다!

http://www.testedu.com/?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8%EC%9B%94%EA%B5%90%EC%9C%A1%EA%B4%91%EA%B3%A0

생성된 URL을 확인해보면 웹사이트 URL 뒤에 캠페인 파라미터가 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의 경우 자동으로 인코딩되어 GA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URL 작성 도구를 통해 생성된 URL을 포함한 홍보 글을 페이스북에 게시하면 그 때부터 데이터 추적이 시작됩니다.

(TIP: URL 단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배포하여도 데이터 추적이 가능합니다!)

 

Google Analytics에서 Data 확인하기!

Google Analytics에서 캠페인 데이터를 확인하기 가장 좋은 곳은 “획득 > 캠페인 > 모든 캠페인” 보고서 입니다.

위의 보고서에서는 캠페인 기준으로 획득(세션, 새로운 세션% 등), 동작(이탈률, 세션당 페이지수 등), 전환(전환수,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떠한 캠페인이 홈페이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획득 > 캠페인 > 모든 캠페인” 보고서 이 외에도 “획득 > 전체 > 소스/매체” 보고서에서도 캠페인 추적을 통해 적용한 소스/매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맞춤 보고서, 세그먼트를 통해서 다양한 Google Analytics 데이터를 캠페인 데이터와 함께 분석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캠페인 추적을 통하여 여러분들의 디지털 마케팅 활동 성과를 정확하게 분석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By | 2017-07-19T15:51:57+00:00 8월 17th, 2016|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About the Author:

이 근종
Marketing Intelligence Team l kjlee@goldenplanet.co.kr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