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Data Social Analytics Service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스마트크런처(Smart Cruncher)는 사용자 반응 지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행을 위한 시장ᆞ고객분석,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신사업ᆞ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VOCᆞ위기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 Service

국내의 대기업 및 관공서는 물론 태국, 인도네시아등 해외 구축사례의 경험은골든프래닛의 노하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컨설팅 업무를 진행 합니다.

Marketing Automation

골든플래닛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고객의 니즈가 발생한 시점을 정확히 알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경로 맵(Customer Journey Map)’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구성 요소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구성 요소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구성 요소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측정 기준(Dimension)과 측정 항목(Metrics)이라는 두 가지 종류의 데이터 입니다. 모든 보고서는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 측정 데이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먼저 측정 기준(Dimensions)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측정 기준은 바로 아래 보고서 이미지의 연두색 네모 부분 인데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구성

 

‘Country’가 바로 측정 기준 입니다. 우리는 이 보고서의 측정 기준(행 제목인 ‘Country’)을 기준으로 내가 알고자 하는 값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측정 기준은 데이터의 특징이나, 성질 또는 속성을 묘사하는 국가, 도시, 페이지, 소스 등 입니다.

 

측정 항목(Metrics)은 보고서 이미지의 파란 네모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측정 기준을 측정한 숫자 입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의 국가명(Country), 도시명, 페이지 당 평균 세션 수, 이탈률 등의 측정 값을 볼 수 있습니다. 측정 항목의 종류에는 데이터의 정량적 요소인 세션수, 사용자수, 페이지뷰 수 등이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이 모두 유효한 조합만을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두 데이터 조합이 유효하지 않은 경우, 해당 측정 항목이 ‘0’으로 표기될 수 있습니다.

이제 Google Analytics의 ‘표준 보고서’에서 벗어나 보고서를 직접 구성 하실 때,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 조합에 어려움이 생기지 않도록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문제 1.

보고서를 만들 때, 측정 기준에는 ‘User type’을, 측정 항목에는 ‘New Users’와 ‘% New Sessions’을 선택 하면, 어떤 데이터를 확인하게 될까요? ‘User type’별로 ‘New Users’와 ‘% New Sessions’의 수치를 확인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New Visitor’의 값 입니다.

측정 기준 중 하나인 ‘User type’(사용자 유형)에는 ‘New Visitor’와 ‘Returning Visitor’ 두 종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기준으로 정량적 값을 나타내는 측정 항목에 ‘New Users’(신규 사용자수) 또는 ‘% New Sessions’(신규 세션 비율)을 선택 하게 되면, ‘Returning Visitor’의 수치는 확인 할 수 없으므로, ‘New Visitor’의 값만 확인 가능합니다.

 

문제 2.

보고서를 만들 때, 측정 기준에는 ‘Page’를, 측정 항목에는 ‘Session’을 선택 하면, 각 페이지를 조회한 세션수를 측정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X’ 입니다.

측정 기준에‘Page’를, 측정 항목에 ‘Session’을 선택한 보고서는 해당 페이지를 조회한 세션 수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Sessions’은 Hit의 종류에 상관없이 하나의 세션에서 첫 번째 Hit가 발생 하므로, 해당 보고서는 각 페이지에서 몇 개의 세션이 시작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예시
Session X : ‘A’ 페이지 – ‘B’ 페이지 – ‘C’ 페이지 (세션 X의 페이지 조회 순서)
Session Y : ‘B’ 페이지 – ‘A’ 페이지 – ‘C’ 페이지 (세션 Y의 페이지 조회 순서)
Session Z : ‘B’ 페이지 – ‘A’ 페이지 – ‘C’ 페이지 (세션 Z의 페이지 조회 순서)

위 예시의 경우 ‘C’ 페이지의 세션수는 3이 아닌 0입니다. ‘C’ 페이지에서 처음 시작된 세션이 없기 때문입니다.(‘A’ 페이지 세션수 = 1, ‘B’ 페이지 세션수 =2)

Google Analytics 보고서 구성 시,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조합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y | 2017-10-11T10:52:25+00:00 10월 11th, 2017|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About the Author:

이 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