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Data Social Analytics Service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스마트크런처(Smart Cruncher)는 사용자 반응 지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행을 위한 시장ᆞ고객분석,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신사업ᆞ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VOCᆞ위기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 Service

국내의 대기업 및 관공서는 물론 태국, 인도네시아등 해외 구축사례의 경험은골든프래닛의 노하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컨설팅 업무를 진행 합니다.

Marketing Automation

골든플래닛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고객의 니즈가 발생한 시점을 정확히 알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경로 맵(Customer Journey Map)’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의미있는 인사이트 찾기

Claire Snook 작성 | 소호영 편역

소셜 미디어 상에서 여러분의 브랜드와 관련하여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소셜 데이터를 수집하다 보면 적절한 ‘데이터 출처를 찾는 것’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도출 하기 위한 ‘데이터 해석’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현재 소셜 미디어 상에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자유자재로 이끌어내는 기업이나 기관은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이나 기관이 그 규모와 상관없이 소셜 미디어로부터 주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경쟁력 강화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소셜 데이터로부터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균형 잡힌 청중

모니터링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채널이 많을수록 보다 전반적이고 균형 잡힌 관점을 갖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브랜드에 미칠 영향력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모든 채널을 모니터링 하는 것은 무분별한 일입니다. 따라서 채널을 선택할 때는 각 채널에 내재한 불균형을 인지하고 연관성에 기반하여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같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더라도 각 소셜 미디어 채널의 어조나 내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고객이 여행사의 실수에 불만을 품고 있다면 트위터에 불편한 심경을 올릴 것입니다. 반면 고객의 충분히 만족되었다면 트위터가 아닌 브랜드의 타겟층이 더욱 많이 분포되어 있는 여행 리뷰 사이트에 우호적인 리뷰를 남길 것입니다. 이처럼 소셜 데이터의 정확한 가치를 알기 위해서는 보다 중요하고 연관성 있는 채널에 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해야 합니다.

단지 리트윗수나 Like수 등 단순한 숫자만으로는 정확한 소셜 KPI를 도출 할 수 없습니다. 만약 포스트가 수천 번 공유되었다 하더라도 아무런 관련 없는 사람들뿐이라면 소기의 목적 달성에 실패했다고 보아야 합니다. 반면 중요하고 연관성이 높은 채널에 글이 포스팅 되었다면 아무런 관련이 없는 유저들이 모여 있는 채널보다 훨씬 높은 효과를 낼 것입니다.

 

360도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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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는 고객을 나타내는 작은 일부분일 뿐이며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최고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데이터 소스를 적절히 믹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전환율,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내용(전화 또는 이메일), 고객 이탈율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와 결합했을 때 보다 넓은 시각으로 소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만약 고객들이 온라인상에서는 불만을 터뜨려도 실제 전환율이나 재구매율이 여전히 높다면 구전상의 불만을 상쇄하기 위한 노력 정도면 충분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소셜 미디어상의 불만과 고객 이탈율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면 비즈니스 레벨에서부터 보다 철저한 변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기타 내∙외부 데이터를 결합하면 기업에 내재된 위험요소와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해당 브랜드의 강점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캠페인의 목적이 새로운 리드 생성이라면 현재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토픽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캠페인을 통해 잠재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변화무쌍한 소비자 지형(consumer landscape)을 이해하고 트렌드의 변화를 캐치하는 것은 분석 전체를 두고 볼 때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인사이트는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캠페인 또는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에 전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Practice makes perfect

소셜 데이터를 분석할 때 즉각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려는 목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지양되어야 합니다. 소셜 분석을 통해 당장 소기의 성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바로 뒤엎고 새로 시작하기 보다는 단계적으로 변화를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소셜 분석은 단기적으로도 유용한 효과를 낼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분석한다면 중∙장기적 측면에서 부가적 가치를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소셜 데이터만으로는 현상을 왜곡되고 제한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기타 다른 데이터들과 소셜 데이터를 결합하여 통합적 시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By | 2017-07-19T17:17:12+00:00 10월 8th, 2015|Categories: 빅데이터, 소셜분석|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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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Data Intelligence Team ㅣ hyso@goldenpla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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