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를 이용하여 홈페이지 목표 설정하기!

여러분은 Google Analytics를 이용해 홈페이지 목표를 확인하고 계신가요?

모든 기업 홈페이지는 개별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문이 이루어지는 사이트(홈쇼핑, 소셜 커머스)의 경우에는 주문 결제 완료가 최종 목표일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회원가입 완료, 홈페이지에서 10페이지 이상 보기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 홈페이지의 목표는 여러분이 훨씬 정확하게 알고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다양한 목표들을 Google Analytics 목표 설정을 통해 편리하게 설정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Google Analytics를 통해 목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Google Analytics 관리 페이지의 목표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Guide to Google Analytics Creating Goals-03

 

새 목표를 클릭하면 G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하거나 ‘맞춤’으로 특정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으로는 크게 수익, 획득, 문의, 참여를 선택하여 다양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맞춤 목표를 사용한다면, 템플릿에서 제공하지 않는 우리 기업만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에서 제공하는 것을 맞춤 목표에서 모두 적용할 수 있으므로, 지금부터 저희는 맞춤 목표를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Guide to Google Analytics Creating Goals-02

맞춤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GA에서는 목표의 유형으로 4가지를 제공합니다. 4가지 유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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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착’ 유형은 웹 페이지의 정해진 페이지를 도착하면 목표 달성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매 완료 페이지의 URL이 /abcd.efg 라고 가정하면, 도착지점에 해당 URL을 설정해 놓으시면 구매 완료 건수/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착’ 유형의 경우, 구매 완료, 회원 가입 완료, 이벤트 신청 등에서 활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적으로, 유입 경로를 사용하게 된다면 목표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의 전환율과 이탈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uide to Google Analytics Creating Goals-05

 

예를 들어, 목표가 회원가입 완료이고 경로 설정을 한다고 하면, 위와 같이 1단계를 인, 2단계 본인 인증, 3단계 정보 입력으로 구분하여 경로 별 전환율을 아래와 같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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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간

홈페이지에 오래 머문다는 것은, 우리 사이트에 관심이 많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기간 유형에서는 홈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전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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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시간, 분, 초를 선택하여 목표를 생성하면, 우리 사이트에 목표시간만큼 오래 머문 방문자들의 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세션당 페이지수/ 조회 화면 수

여러분 홈페이지의 방문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많은 페이지를 본다는 것은 우리 제품(또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다는 것입니다. Google Analytics 목표 설정을 통해 한번의 방문에서 일정 페이지 이상 보는 것을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세션당 페이지수/ 조회 화면 수 유형을 활용하면 한번의 방문에서 몇 페이지 또는 화면을 보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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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당 페이지수/ 조회 한번 방문을 통해 5 페이지 이상 보는 것을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 설정을 통하여, 홈페이지 방문자들이 여러분의 홈페이지에서의 행동 성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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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특정 이벤트를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Google Tag Manager를 활용하여, 홈페이지 내의 버튼에 이벤트 태깅을 설정해 놓으셨다면, 이벤트 목표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 페이지의 바로 구매 버튼에 이벤트 태깅을 해놓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벤트 태깅을 하며 설정한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을 위의 값에 적어 놓으면 이벤트 목표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 후, 여러분은 ‘바로 구매’ 버튼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4가지 유형의 목표 설정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목표의 유형을 설명하면서, 한가지 설명 드리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값’(Value) 부분입니다.

Google Analytics에서는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특정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페이지에 도착하면 500원, 특정 버튼을 누르면 200원 등으로 설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부 논의를 통해서 목표 값을 설정하면, 금전적인 가치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목표설정 후에 볼 수 있는 보고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다양한 목표를 설정한 이후에 목표 전환율이 얼마나 되고, 목표 전환 건수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목표에 관련된 지표는 Google Analytics 전환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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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화면은 전환 개요 리포트 입니다.
전환 개요 리포트 확인만으로도 달성 횟수, 전환율, 목표 별 완료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보고서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보고서에서도 목표 전환율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예로 획득>소스/매체 보고서에서 소스/매체 별 목표 전환율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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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많은 곳에서 다양한 지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목표 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 사이트에 맞는 목표를 찾아보시고 GA에서 꼭 목표를 설정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 후에, GA의 다양한 보고서와 기능을 이용해서 전환율을 올리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목표 설정을 하실 때, 가장 일반적인 홈페이지의 목표인 구매 완료 페이지 도착, 이벤트 페이지 도착, 회원가입 완료페이지 도착과 같은 특정 페이지 도착을 목표로 설정하세요!

그 후에, 고객들의 전환율을 확인해보시면 Google Analytics 목표를 더욱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By |2017-07-19T16:48:56+00:002월 29th, 2016|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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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Intelligence Team l kjlee@goldenpla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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