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생존전략은 ‘잠재고객 유치’에 달렸다 – 리마케팅(Remarketing)

이전에 내 웹사이트에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

이 제품에 관심이 있는 것 같아!”

최종적으로 우리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할 수는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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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구글 애드워즈 도움말: support.google.com/adwords

 

리마케팅 (Remarketing)이란, 웹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했던 사용자인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광고를 보여 주는 강력한 타겟팅(Targeting) 방법입니다. 기존 사용자들이 웹/앱 등을 탐색하고 있을 때, 관련 광고를 노출하여 재방문을 유도하고, 최종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제품을 구매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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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analyticsacademy.withgoogle.com

앱 프로모션 페이지와 같은 웹사이트를 방문했지만, 설치는 하지 않은 신규 사용자에게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특별 쿠폰을 제공하는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를 사용한 리마케팅을 이용하려면 추적코드를 삽입/변경해야 합니다. 리마케팅을 설정한 다음에는 잠재고객을 만들어서 공통된 특징에 따라 사용자 집단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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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analyticsacademy.withgoogle.com

예를 들어 1개월 전에 앱을 마지막으로 실행한 사용자의 잠재고객 목록을 만든 다음, 사용자가 목록의 기준과 일치할 때만 게재되는 광고를 통해 할인 이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한동안 앱을 실행하지 않았던 사용자에게만 이벤트 쿠폰이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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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analyticsacademy.withgoogle.com

 

앱 리마케팅에서 잠재고객 목록은 사용자가 앱을 처음 방문했을 때 부여된 고유 ID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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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analyticsacademy.withgoogle.com

웹 리마케팅에서 잠재고객 목록은 웹사이트에 Google Analytics가 구축되어 있을 때, 사용자 브라우저의 쿠키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또, Google Analytics에서 잠재고객 목록을 만들 때, 아래와 같이 미리 지정된 항목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웹사이트 또는 앱의 모든 사용자
  • 특정 화면이나 영역을 방문했던 사용자
  • 구매완료 등 특정 목표전환에 도달한 사용자
  • 자동학습을 통해 계속 사용자로 남을 것으로 판단한 신규 사용자

그리고 기존 세그먼트를 바탕으로 해당 서비스만의 리마케팅 목록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 수익이 발생한 발생하지 않은 세그먼트
  • 무료 제품을 이용한 적이 있는 없는 세그먼트

Google Analytics와 더불어 Google Adwords를 통합해 특정 순서의 액션이나 특정 조합의 액션을 수행한 사용자 그룹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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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analyticsacademy.withgoogle.com

 

예를 들어, 게임을 이용하면서 특정 레벨까지 도달하고 상점을 방문했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한 잠재고객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리마케팅은 웹사이트/앱에서 신규 사용자를 찾거나 한동안 웹사이트/앱을 방문하지 않은 기존 사용자가 재방문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강력한 타겟팅(Targeting) 방법입니다. Google Analytics를 통해 타겟팅하기에 적합한 사용자를 찾아 리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하여, 최종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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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2017-07-19T16:47:36+00:003월 11th, 2016|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1 Com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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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Comment

  1. 이미선 2016년 12월 19일 at 12:08 오후 - Reply

    안녕하세요? 컨설팅사를 알아보다가 문의드립니다. 사이트에 인스타그램 태그를 삽입하여, 리마케팅 (페이스북 픽셀과 같이) 가능한가요? 혹시 구글을 통해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있을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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