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가 쉬워지는 방법

Google Analytics 담당자신가요? 그런데 다른 업무도 많으시다고요?

Google Analytics 컨설팅을 하다 보면, 혹은 Google Analytics 강의 현장에서 수강생들의 질문을 듣다 보면 항상 반복되고 피하기 힘든 문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강생들 모두가 Google Analytics의 다양한 기능들을 모두 숙지하기엔 복잡하고 내용이 많다는 점 입니다. 둘째는 회사 내에서 Google Analytics를 담당자들에게 Google Analytics는 일부에 불과하며, 다른 업무들이 너무 많다는 점 입니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컨설팅이 끝나고 나서 몇 달 지나고 나면 ‘도로아미타불’이 되어 다시 컨설팅을 받으나 마나 한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저희 컨설팅의 1차 목표가 ‘역량 이전’이라는 점을 비춰볼 때 깊이 반성하게 되는 대목이기도 하면서 많이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실 저희 같은 소위 ‘Google Analytics로 밥 벌어먹는 사람들’에게 모든 기능들을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점은 중요합니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당연한 것일 수 있습니다. 140채널을 볼 수 있는 고가의 IPTV를 구입했지만 지상파 채널만 보라고 할 순 없는 노릇이니까요.

제가 내린 결론은 이렇습니다.
담당자마다 Google Analytics에 할당된 업무 비중에 맞춰, 최대한 볼 것만 보자. 하루 5분이 됐던, 1분이 됐던 간에, 하루 중에 Google Analytics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그 정도에 그친다면, 그에 맞는 처방전을 내어주는 것이 컨설턴트가 해야 할 현실적인 역할인 것 입니다

Google Analytics의 모든 기능을 다 알려고 하지 말라!

Google Analytics는 지금도 전 세계의 수많은 파트너사와 항상 소통하면서 매달 크고 작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를 수년간 사용해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불과 몇 년 사이에 인터페이스와 기능 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의 양상들을 모두 쫓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 업무 시간 중 Google Analytics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대신 제가 아래 권해드리는 보고서나 기능들은 빼놓지 않고 매일 숙지해주셨으면 합니다. 절대적인 정답이라고 단정할 순 없지만, 의미를 알 수 없는 보고서의 바다 속에서 최소한 Data-Surfing에 맹목적인 시간을 낭비하는 일만은 막아줄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바로가기 – 표 필터와 세그먼트가 적용된 보고서 그대로 저장

시간을 갖고 Google analytics 안에 있는 데이터의 바다를 헤매는 것이 어쩌면 Google Analytics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프로그램에 익숙해 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경험해보신 분들은 보고서 여기저기 확인해보고, 표필터도 걸어보고 세그먼트도 적용해보고 하다 보면 유의미한 데이터를 발견하고는 뿌듯해하던 적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나중에 다시 그 데이터를 보고 싶은 순간이 왔을 때 찾아옵니다. ‘이 세그먼트였나, 필터는 어떻게 설정했었지? 정규식은 어떻게 적용했지’ 등등 결국 나를 뿌듯하게 만들었던 그 데이터를 다시는 못 만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바로가기’ 기능 입니다
Data-Surfing 중에 멋진 데이터를 발견했을 때 망설이지 말고 보고서 상단바에 있는 바로가기를 누르세요. 세그먼트와 표 필터 설정 내용이 함께 저장됩니다.

대시보드 만들다가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지표(Matrix)의 한계에 부딪히고, 맞춤보고서 만들다가 표 필터와 세그먼트를 잃어버리는 슬픈 기억이 있으신 분들은 바로가기 기능으로 이제 그 아쉬움을 달래시기 바랍니다.

Google Analytics 바로가기2
Google Analytics 바로가기

 

주석 관리

데이터 상의 변곡점이 발생하는 요인들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광고집행, 보도자료 배포, 프로모션 개시 등 사내 마케팅활동이 원인이 될 수도 있겠고, 사이트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좋지 않은 이슈가 발생했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급격한 트래픽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상에 발생했던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기록해둔다면 손쉽게 그날 있었던 일들에 대해 알 수 있으며, 각기 다른 마케팅활동 별로 트래픽의 변동폭이 얼만큼 차이가 나는지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주석처리를 하지 않았을 때 따로 달력이나 다른 메모들을 함께 열어놓고 비교해보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주석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또 다른 반증이기도 할 겁니다.

Google Analytics 주석처리

 

지능형 알림

하루에 5분도 Google Analytics에 투자할 여유가 없다면, 지능형 알림을 추천합니다.

선택된 맞춤측정기준이나 맞춤측정지표 별로 다양한 조건을 걸어 놓고, 비교대상 시점을 설정할 경우 이메일로 알림 내용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조건은 계정 내에 각기 다른 보기 별로 설정 할 수 있으며, 알림을 받는 메일 계정도 여러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지능형알림

 

마치며

Google Analytics의 필요성에 대해 느끼는 분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요즘 들어 많이 느낍니다. 컨설팅을 받기도 하고 교육원에서 관련된 교육을 들으시는 분들도 많은데, 그래도 가장 중요한 건 배운걸 꾸준히 써먹어서 ‘나의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점입니다.

시간을 많이 할애할 수 없다면 주어진 시간 안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한 Google Analytics 사용 방법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By |2017-07-19T16:38:39+00:004월 20th, 2016|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About the Author:

Leave A Comment

Big Data Social Analytics Service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스마트크런처(Smart Cruncher)는 사용자 반응 지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행을 위한 시장ᆞ고객분석,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신사업ᆞ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VOCᆞ위기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 Service

국내의 대기업 및 관공서는 물론 태국, 인도네시아등 해외 구축사례의 경험은골든프래닛의 노하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컨설팅 업무를 진행 합니다.

Marketing Automation

골든플래닛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고객의 니즈가 발생한 시점을 정확히 알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경로 맵(Customer Journey Map)’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