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인기폭등 중인 3가지 이유, 그리고 이 대란에 편승하는 법

February 02, 2017 Tabitha Jean Naylor

 편역 박찬형

 2016년 페이스북 ‘라이브’ 서비스가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화두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 비디오 마케팅 분야에서 라이브서비스는 잠재고객을 끌어들이는 새로운 방법으로, 기업들의 눈을 집중 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많은 의문점들이 있습니다. “왜?” 심지어 이 그래프를 보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는 새롭게 떠오른 컨텐츠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비디오는 이미 마케팅 시장에서 몇 년 동안 주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는 이러한 특별함을 보일까요? 라이브 스트리밍은 녹화된 비디오와는 다른 직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사용자로 하여금 마치 사전녹화 촬영에 임하는 것처럼 컨텐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가 2017년뿐만 아니라 갈수록 더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세 가지 이유를 살펴보며, 어떻게 성장하는 트렌드 속에서 이점을 챙겨올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즉각적인 만족을 제공한다.

고객이 기업의 컨텐츠에 참여할 때, 가장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고객은 할인을 받을 때나 정보를 얻을 때 등의 무엇인가를 “성취”하는 과정 속에서 오래 기다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업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이용해 마케팅 전략을 실행한다면, 유저로 하여금 컨텐츠와 즉각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에 참여하는 고객은, 그들이 방송을 통해 보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코멘트를 작성하며 스트리밍에 실시간으로 참여 할 수 있고, 다른 참여자들과 의견을 교류하며, 제품, 서비스에 대해 토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컨텐츠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 받음으로써 제품에서 발생 할 수 있는 관심의 정도를 측정 할 수 있습니다.

 

2. 당신의 기업을 인도적인 기업으로

기업에 대한 고객의 충성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고객에게 커튼 뒤에서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무슨 의미일까요? 소비자는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가 어떻게 개발, 제조, 판매되는지 전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기업은 늘 수수께끼에 쌓여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그들의 공정을 공개한다면 기업은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구축 할 수 있을까요?

기업은 고객에게 직원을 소개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저희 팀을 소개합니다’ 와 같은 기획을 통해 마치 친구와 음료를 마시는 것처럼 편안한 환경 속에서 고객과의 신뢰와 친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점은 라이브 스트리밍은 짜여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에 참여하는 고객들은 사전에 조작되거나, 준비된 감정이 아닌 실제 그들이 느낀 감정을 표현합니다. 왜 이러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가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왜냐하면 이 서비스는 브랜드가 마치, 사람이 되어 고객을 실제 삶 속에서 만난 것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고객들은 베일에 싸여 있었던 기업의 내부 공정에 대한 수수께끼를 해결함으로써 소비자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조금 더 친숙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더 많은 고객을 만나다

만약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또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본다면, 당신은 라이브 세션을 실행하며 인터넷 망이 얼마나 넓은 지 확인하게 될 것 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경우 여전히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지만, 그들의 리스트에만 한정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라이브 스트리밍의 경우 타겟팅하지 않은 대상들까지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소셜미디어 채널의 입 소문은 일반적으로 도달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관심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트위터는 지난 풋볼 시즌 NFL 게임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운영하기 위해 1,000만 달러를 지출했고 그 결과 광고 판매로 다섯 배나 되는 수익을 창출했다고 합니다.

트위터가 당신이 모르는 무언가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트위터의 오너는 단지 자신의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라이브 컨텐츠 를 제공함으로써 플랫폼을 사용하게 만들 수 있겠다고 생각한 것 뿐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 생각을 실행으로 옮겨, 수백만 달러의 광고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4. 업무에 기여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이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의 가능성을 알게 되었으므로, 당신의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여기 몇 가지 간단한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 제품 런칭 – 시장에 출시하고 싶은 신제품이나 서비스가 있으신 가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런칭하여 고객들이 귀사의 제품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 Q&A – 사용자 중심의 질의 응답 세션은 가치 있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을 전달합니다.

 

  • 기업투어 –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가 어떻게 개발 되는지를 공개하고, 고객에게 마치 기업의 내부자가 된 느낌을 주는 이벤트를 기획하여 특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게 하십시오.

 

  • 엔터테인먼트 – 몇몇 브랜드는 라이브콘서트, 회사 집회 및 운동세션 또는 실시간 토론 같은 엔터테인먼트 이벤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5. 주요 시사점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는 귀사의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강력한 무기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스트리밍은 즉각적이고 상호 작용이 가능하며 고객에게 더 매력적인 실시간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비디오 마케팅의 효과를 배가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의 장점을 이해하는 것은 이 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나아가 고객들을 장기적인 우량 고객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By | 2017-07-19T14:31:08+00:00 3월 2nd, 2017|Categories: 빅데이터, 소셜분석|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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