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다채널 유입경로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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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다채널 유입경로 살펴보기!

다채널-유입경로-1

여러분들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전환(구매)을 하는 잠재 고객은 이미 구매하려는 제품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여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가령, 구매하기 전 타 제품들과의 비교를 하며 여러분들이 게재한 여러가지 광고 컨텐츠들을 보게 되면서 구매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여러가지 탐색 활동을 마친 잠재 고객들에 대한 광고 성과 측정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전환 추적은 대부분 마지막 클릭 기준으로 분석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마지막 클릭만으로 수익을 측정할 경우 전환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채널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여러가지 보고서로 구성되어 많은 인사이트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성과 분석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도 그 중 하나 입니다.

지금부터 고객의 구매 여정에서 전환에 이르기까지의 어느 채널이 기여를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의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보고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채널-유입경로-2

다채널 유입경로는 잠재 고객이 전환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채널에 대한 기여 및 역할에 대해 볼 수 있는 보고서 입니다.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에서는 고객의 전환 경로, 고객이 전환하기까지 걸린 시간 및 고객이 전환하기 전에 상호작용하는 채널에 대한 답을 제공 하며 어떤 채널이 전환으로 연결되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를 보려면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목표를 설정하거나 전자상거래 설정을 해야 합니다.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는 ‘전환’ 보고서이기 때문에 ‘전환’ 설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의미 없는 보고서가 됩니다)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 항목 살펴보기

1. 지원 전환수 보고서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보고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채널-유입경로---지원-전환수-보고서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 항목 중 지원 전환수 보고서에서는 전환 경로에서 각각 다른 채널들이 얼마나 많은 전환을 도왔는지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채널에서 지원한 전환 수와 그 채널이 최종 상호 작용 한 횟수를 볼 수 있습니다.

  • 보고서 첫번째 열인 지원 전환 수(Assisted Conversions)는 채널이 전환을 지원한 횟수를 보여 줍니다.

  • 세번째 열의 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상호작용 전환 수(Last Click or Direct Conversions)는 채널이 마지막 또는 직접 전환 채널인 횟수를 보여줍니다.

  • 마지막 열의 지원 상호작용 전환 수/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상호 작용 전환 수(Assisted / Last Click or Direct Conversions)는 채널이 지원 역할을 하는지, 최종 상호작용 역할을 하는지 표시합니다. 여기서 표시되는 값이 0에 가까울수록 해당 채널이 최종 전환 상호작용을 했다는 의미이며, 1에 가까울수록 지원 역할과 최종 상호작용 역할을 균등하게 했다는 의미로 표시 됩니다. 또한 값이 1보다 크면 클수록 지원 역할이 더 많다는 의미로 해석 됩니다.

  • MCF 채널 용어 설명

    • Display : ‘display’ 매체 또는 ‘cpm’ 매체와의 상호작용입니다. 광고 게재 네트워크가 ‘content’로 설정된 애드워즈 상호작용도 포함됩니다.

    • Paid Search : 애드워즈 검색 네트워크 및 기타 검색 엔진으로부터 ‘cpc’ 또는 ‘ppc’ 매체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입니다.

    • Other Advertising : ‘cpc’, ‘ppc’, ‘cpm’, ‘cpv’, ‘cpa’, ‘cpp’, ‘affiliate’ 매체 태그가 추가된 세션(유료 검색 제외)입니다.

    • Organic Search : 모든 검색 엔진의 무료 검색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매체=’organic’)입니다.

    • Social Network : 약 400개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입니다(광고로 태그가 추가되지 않음).

    • Referral : 소셜 네트워크 이외의 웹사이트를 통한 트래픽입니다.

    • Email : ’email’ 매체 태그가 추가된 세션입니다.

    • Direct : 사용자가 북마크를 이용하거나 직접 URL을 입력하여 방문한 세션입니다.

2. 인기 전환 경로

다채널-유입경로-–-인기-전환-경로-보고서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 항목 중 인기 전환 경로 보고서에서는 고객의 전환 경로를 보여줌으로 각 채널의 역할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고서 상단에서는 이 정보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볼 수 있는 몇가지 설정 항목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앞서 설정한 목표들을 선택 할 수 있으며 경로 길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2개 이상의 상호 작용의 기본 경로 길이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3. 소요 시간

다채널-유입경로-–-소요시간-보고서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 항목 중 소요 시간 보고서에서는 전환 경로의 첫번째 상호작용과 최종 상호작용 사이의 경과 일수를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전환의 상당 부분은 빠른 시일(0일)내에 이루어지지만 61~90일 기간에서도 상당한 높은 전환이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경로 길이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 항목 중 경로 길이 보고서에서는 상호작용의 경로 길이를 보여 줍니다. 이 보고서는 앞서 언급한 소요 시간 보고서에서 본 행동패턴을 고려 할 때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소요시간 보고서에서 보이듯 한번의 상호작용 이후에 많은 전환이 발생 했지만 많은 고객들이 12회 이상의 상호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 항목들을 살펴봤습니다. 이처럼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를 통해 전환이 되기까지 채널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확인 하게 되면 중요한 마케팅 결정을 내릴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을 보신 후 지금 바로 자신의 웹사이트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를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껏 알지 못했던 사실들을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By | 2018-02-05T17:00:05+00:00 2월 5th, 2018|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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