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dataconomy.com/2018/01/blockchain-data-storage-decentralized-future/
글쓴이: Pavel Bains, 2018.01.02
편역: 박찬형매니져
2017년은 블록체인 기술이, 일반 대중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해였습니다. 가상 화폐의 엄청난 인기를 넘어, 우리는 이 기술로 구축된 어플리케이션에 의해 시장이 얼마나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명성을 얻고, 실제 사용에 적용되기 시작하는 신흥 기술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의 근본적인 특징을 둘러싼 문제들이 대두하고 있는데, 이 문제들을 관리, 다루는 것이 올해 주요 초점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우려 중 가장 큰 문제는 확장성입니다.
즉, 이러한 이슈는 블록체인 기술이 얼마나 멀리 왔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됩니다. 전문가들은 이제 기존 인터넷의 다음 단계인, 탈중앙화된(Decentralized) 월드 와이드 웹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새로운 탈중앙화 인터넷을 앞당기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데, 그 요인은 바로 탈중앙화 스토리지입니다.
데이터 저장소 (스토리지) 의 당면 과제

블록체인의 기술이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지만, 이 기술이, 기존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에 부담을 주는 유일한 기술은 아닙니다. 인공지능(AI)과, IoT (Internet of Things) 또한, 현재 스토리지의 한계에 도전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2020년까지 연결된 장치가 200억 개가 넘을 것으로 예상하며, 또한 이 기기들은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할 것이고, 마찬가지로 이 데이터를 저장,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소비자의 많은 정보가 사용되는 앱과, 기업들 사이의 공유되는 데이터가 늘어남에 따라, 연결된 기기들은 스토리지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중심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런칭하려는 기업은,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더욱 풍부하고, 데이터 중심 작업방식을 지향하는 이러한 중앙 집중식 데이터 처리 방식에서는, ‘데이터 침해’라는 전 세계적인 문제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와 중앙 집중식 데이터 처리 방식, 이 두 가지 조합은 매우 위험한 조합입니다.
엄청나게 많은 상업적 데이터가, 중앙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수준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저장 및 관리가 필요한 많은 양의 데이터를 교류하며 진행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새로운 과제들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 기술은 데이터 저장 및 관리를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며, 이를 저장, 관리 용도로 사용한다면 공간과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Decentralized) 기술 작동 원리
탈중앙화 저장 스토리지는, 대용량 데이터를 수용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의 주요 장점들을 결합한 스토리지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탈중앙화 스토리지는 블록 체인의 특징인 분산형 원장 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과 비슷한 방식으로, 네트워크 노드 전체에 데이터를 분산시킴으로써 작동합니다. 현재 단일 시스템과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베이스는 고도의 중앙 집중형 방식이기 때문에, 해커들의 주요 해킹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정전과 같은 사고로 인해 집중형 방식이 큰 영향을 받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대조적으로, 탈중앙화 스토리지는 지역적, 분산적, 지리적으로 분산된 노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겪지 않습니다. 다른 위치, 다른 노드에서 도 지속적으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단일 지점에서 발생하는 해킹이나, 중단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탈중앙화 노드의 특성은, 확장성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합니다. 고객이 스토리지 업체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네트워크 기술 또한 향상되어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탈중앙화 스토리지는 블록 체인의 주요 특징 중 일부를 보여 주지만, 데이터를 ‘블록 체인에 저장하는 방법’에 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블록체인에 트랜잭션(거래)이 넘쳐 흐르면서, 확장성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아야 합니다. 블록체인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한다는 개념은 전혀 설득력이 없습니다.
해결책 : Swarming & Shard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