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측정 프로토콜 (Measurement Protocol) 이란 무엇일까요?

Himanshu Sharma / 여범구 편역
원본글: https://www.optimizesmart.com/understanding-universal-analytics-measurement-protocol/

측정 프로토콜 (Measurement Protocol)은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Raw Data)를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로 직접 전송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에서 준수해야하는 규칙의 집합입니다.

측정 프로토콜을 통해 인터넷과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으며 특히 키오스크, POS 시스템과 같이 웹 사이트나 모바일 앱이 아닌 곳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보내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자바스크립트 및 모바일 SDK는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자동으로 히트를 생성하지만, 다른 종류의 기기의 경우에는 직접 히트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측정 프로토콜 요청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에 Raw Data를 직접 보내려면 측정 프로토콜에 따라 HTTP 요청을 형식화해야 합니다. 이 형식화 된 HTTP 요청을 측정 프로토콜 요청이라고 합니다. 측정 프로토콜 요청은 사용자 에이전트, 전송, 페이로드 데이터로 구성됩니다.

– 사용자 에이전트(User Agent)

구글-애널리틱스-측정-프로토콜-3

사용자 에이전트는 웹 브라우저가 자신을 식별하기 위해 웹 서버에 보내는 문자열입니다.

– 전송(Transport)

구글-애널리틱스-측정-프로토콜-4

전송은 페이로드 데이터를 보내는 위치와 방법을 정의합니다.

전송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 GET/POST method: 페이로드 데이터를 보내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의 위치 : 페이로드 데이터를 보낼 위치를 정의합니다.

3) URL endpoint : 단일 또는 다중 히트가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로 전송되어야 하는지 또는 페이로드 데이터를 측정 프로토콜 검증 서버로 전송할지 여부를 정의합니다.

– 페이로드 데이터(Payload Data)

구글-애널리틱스-측정-프로토콜-5

페이로드 데이터는 측정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구글 웹 로그 분석 서버에 보내는 데이터입니다.

즉, 페이로드 데이터는 측정 프로토콜에 따라 포맷 된 데이터입니다. 페이로드 데이터는 URL 쿼리 문자열과 유사하며 여러 매개 변수로 구성됩니다. 각 매개 변수는 ‘Key = Value’ 쌍으로 구성되고, 각 ‘Key = Value’쌍은 ‘&’문자로 구분됩니다.

※ 매개 변수 사용 규칙

각 매개 변수에는 길이와 형식에 관한 규칙이 있습니다. 각 페이로드 데이터에는 유효한 히트 유형이 있어야 하고, 각 히트 유형에는 필수 매개 변수 세트가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규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세요.

측정 프로토콜 매개 변수 참조 :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protocol/v1/parameters?hl=en

측정 프로토콜 사용 방법

측정 프로토콜을 사용하려면 다음 세 가지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1) 개발자가 외부 데이터 소스(구매 시점 등)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2) 애플리케이션은 검색된 데이터를 측정 프로토콜에 따라 페이로드 데이터로 변환해야 합니다.

3) 페이로드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로 보내려면 애플리케이션이 End Point에 HTTP POST/GET 요청을 만들어야 합니다. HTTP 요청은 사용자 에이전트, 전송 및 페이로드 데이터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애플리케이션에서 HTTP 요청을 받으면 HTTP 요청에서 페이로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페이로드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처리하면 서버에서 애플리케이션에 ‘2XX’ 응답코드를 전송합니다. 성공적으로 처리하지 못한 경우에는 따로 오류 코드를 보내지 않습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은 측정 프로토콜 히트를 생성하는 전체 프로세스를 보여줍니다.

구글-애널리틱스-측정-프로토콜-2

개발자 도움이 일부 필요하긴 하지만, 측정 프로토콜 히트를 생성하고 실행하는 것은 쉽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웹 사이트가 아닌 데이터를 추적하는데 도움을 주는 측정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실생활 오프라인 데이터를 측정 해보시기 바랍니다.

By | 2018-04-16T15:54:32+00:00 4월 16th, 2018|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About the Author:

BigData Intelligence Team ㅣ bgyeo@goldenplanet.co.kr

Leave A Comment

Big Data Social Analytics Service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스마트크런처(Smart Cruncher)는 사용자 반응 지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행을 위한 시장ᆞ고객분석,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신사업ᆞ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VOCᆞ위기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 Service

국내의 대기업 및 관공서는 물론 태국, 인도네시아등 해외 구축사례의 경험은골든프래닛의 노하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컨설팅 업무를 진행 합니다.

Marketing Automation

골든플래닛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고객의 니즈가 발생한 시점을 정확히 알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경로 맵(Customer Journey Map)’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