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 와 목표 흐름 보고서 차이점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 와 목표 흐름 보고서 차이점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 와 목표 흐름 보고서 차이점

GA의 ‘전환’은 두가지로 압축 됩니다. 바로 목표와 전자상거래로 두가지 기능을 설정 시 GA의 전환 보고서에서 전환 율 이라는 지표를 확인 할 수 있고, 각각의 단계별 (쇼핑 행동 및 목표 유입 경로)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어 GA 사용시 전환 목표 설정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많은 GA 사용자들은 목표 설정 뒤 전환 보고서를 보게 되지만, 비슷한 유형의 보고서에서 각각 단계별 데이터의 차이점을 발견 할 수 있어 정확히 어떤 보고서를 참조해야 하고 어느 보고서의 데이터가 맞는 것인지에 대한 판단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A 전환 설정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와 관련된 보고서 (유입 경로 시각화, 목표 흐름)들의 특징과 차이점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 VS 목표 흐름 보고서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는 ‘회원 가입 완료’라는 목표 설정을 할 때 인증 – 약관 – 정보 기입 등 과 같은 경로 단계들을 설정 시, GA에서는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와 ‘목표 흐름 보고서’에 각 단계별 유입과 이탈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 할 수 가 있습니다.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

유입-경로-시각화-보고서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 에서는 위의 이미지에서와 같이 목표 경로 1단계로 설정 된 ‘가입 신청’ 단계와 2단계로 설정 된 ‘인증’ 단계에서 마지막 최종 단계인 ‘계정 만들기’ 단계의 유입 세션과 이탈 세션을 나타냅니다.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는 보고서 자체가 퍼널 형태이기 때문에 각 단계 별로 유입 및 이탈 페이지가 표시 되기 때문에 어느 단계에서 어느 페이지로 이탈 했는지 쉽게 파악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목표 설정 시 유용하게 볼 수 있는 보고서 입니다.

<목표 흐름 보고서>

목표-흐름-보고서

목표 흐름 보고서는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목표 설정 시, 유입 경로 단계를 설정 하게 되면 볼 수 있는 보고서로 퍼널 형태의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와는 달리 흐름을 알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어 이해하기 쉬운 직관적인 이미지를 통해 각 단계별 유입 세션 수와 이탈 세션 수를 알 수 있어 목표 단계별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와 목표 흐름 보고서 모두 설정 한 단계별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는 공통점이 있지만 자세히 보면 단계별 유입, 이탈 세션 데이터의 수치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목표 설정 시, 전환 보고서를 이용하는 GA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느 보고서의 데이터가 정확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데이터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step1 (가입신청), step2 (인증), step3 (계정 만들기)

유입 경로 시각화

목표 흐름

루프 백 표시 여부 Step1 -> Step2 -> Step1 이동시,

Step1 세션 1회, Step2 세션1회 및 이탈1회 표시

Step1 -> Step2 -> Step1 이동시,

Step1 -> Step2로 페이지 뷰 1회, Step2 -> Step1 루프백1회

유입 경로 단계 채우기 Step1, 2, 3, 4, 최종 단계 설정 시,
Step2로 유입해 Step4를 거쳐 완료 페이지 갔을 경우,
거치지 않은 Step3에도 데이터를 채워 2 -> 3 -> 4 ->
완료로 표시 됨
Step1, 2, 3, 4, 최종 단계 설정 시,
거치지 않은 경로 채워 넣지 않으며, 단계 하나를 완전히
건너뛰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음
데이터 샘플링 일일 순 경로가 최대 50000개 까지 나타나며,
그 이상일 시 (기타) 항 목  나타날 수 있음

세션 100,000회를 모집단으로 샘플링이 실행,

샘플링을 최소화하려면 기간을 줄여야 함

정확히 이해 되시나요?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는 이동 흐름에 따른 루프백이 표시 되지 않으며 유입 경로 단계를 거치지 않고 목표에 도달 해도 각 단계별 데이터를 채우게 됩니다.

목표 흐름 보고서는 기본적으로 샘플링이 된 데이터를 가지고 표시하게 되며 페이지 및 이전 페이지 데이터를 포함한 루프백이 표시되어 대략적인 흐름도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보고서 형태로 각각의 보고서에서는 데이터 차이가 발생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같은 형태의 보고서라도 보고서의 목적 및 데이터 처리 방식에 따라 데이터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도움말에서는 목표 흐름 보고서를 다음과 같이 정의 합니다.

‘사용자가 도착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거친 경로를 좀 더 유연하게 보여주는 보고서’.

이렇게 각각의 보고서의 데이터 차이를 해결 하려 하지 말고 각각의 보고서의 대한 정의와 목적을 이해하면 GA의 전환 보고서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줄어들 것입니다.

유입 경로 시각화 보고서와 목표 흐름 보고서의 차이점을 더욱 명확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의Google Analytics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976313?hl=ko

감사합니다.

By | 2018-05-29T13:43:37+00:00 5월 29th, 2018|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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