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교차기기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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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교차기기 보고서

1부. 교차 기기(Cross Device)와 구글 신호(Google Signals)는 무엇일까?

1. 교차 기기(Cross Device) 소개

쇼핑을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우리는 웹 사이트, 모바일 웹, 앱에 각각 접속해 어느 쇼핑몰이 적당한 가격인가 고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에서 결제 오류가 났을 때 앱에서 바로 결제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는 여러가지 기기에 같은 사용자로써 트래픽을 발생시킵니다.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을 파악하는 데 앞서, PC사용자ㆍ모바일사용자ㆍAPP사용자를 각각 추적하여 마케팅 성과를 측정한다고 한다면, 우리는 사용자 또는 고객에 대해 일부만 알게 되는 것 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차 기기(Cross device) 보고서를 이용하면 끊어진 고객의 추적 고리를 연결시킬 수 있게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교차기기분석

Figure 1 | 태블릿에서 상품을 고르고 모바일에서 같은 상품에 대한 광고를 보고 PC에서 전환을 한 사용자의 고객 여정

2. 구글 신호(Google Signals) 소개

광고개인최적화

Figure 2 | 광고 개인 최적화(Ads personalization)

구글 신호(Google Signals)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 기능의 업그레이드 된 버전으로, 구글 신호(Google Signals) 설정을 활성화하면 구글 계정에 로그인을 하거나 광고 개인 최적화(Ads personalization) 사용 설정을 한 고객의 교차 기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구글 계정으로 서로 다른 기기에서 유입되는 사용자의 정보를 연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의할 점은 교차 기기(Cross Device) 보고서에는 집계 데이터만 표시되고 개별 사용자의 데이터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Google 로그인 데이터는 26개월 후 만료됩니다. 하지만 데이터 보관 설정이 26개월 미만으로 설정된 경우 Google 로그인 데이터가 설정된 기간 동안 보관됩니다.
구글 신호(Google Signals)를 통해 수집된 교차 기기 데이터는 아래의 예와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User-ID 설정 없이 새로운 교차 기기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 구글 데이터를 통해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의 추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는 광고 개인 최적화를 사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추가 정보를 수집합니다.

  • Google Marketing Platform 제품에 게시한 잠재고객에게 교차 기기(Cross Device)에 적용되는 리마케팅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정보라 함은 구글애널리틱스 광고 개인 최적화를 사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Google 계정에 추가한 개인정보, Google과 파트너 관계를 맺은 광고주의 데이터, Google이 추정한 관심분야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시그널

Figure 3 |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에 대해 구글 신호(Google Signals)를 활성화하면 구글 광고보고 기능이 구글 신호(Google Signals)로 대체됩니다.

3. 구글 신호(Google Signals)로 수집한 데이터의 제한사항

구글 신호(Google Signals)에서 수집하여 추가된 데이터(추가 된 데이터라 함은 구글 광고 보고 기능(Google Ads reports)에서 이미 수집한 데이터 이외의 데이터임)는 다음을 할 수 없습니다.

  • BigQuery로 내보내기

  • GA대시보드로 내보내기

  • 맞춤 보고서에 사용하기

  • 맞춤 표에서 사용하기

  • User-ID 보기 속성에 엑세스 하기

  • GA세그먼트 기능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류하기

  • 모바일 앱 속성에 엑세스 하기

  • GA의 reporting API를 통해 엑세스 하기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사용하기

또한, 사용 기간 중 데이터가 250k 세션을 초과하면 보고서가 샘플링 됩니다.

2. 구글 신호(Google Signals)를 설정하는 방법

1. GA속성에 구글 신호(Google Signals)를 활성화하는 방법

1단계> 신호를 활성화 하려는 GA속성으로 이동하여 속성에 대한 수정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2단계> 구글 신호(Google Signals)에 대한 알림 창이 표시될 것 입니다. ‘시작하기’를 누르세요.

구글시그널-2

Figure 4 | step2의 참고 사진

(이 알림 창이 보이지 않으면 관리 > 속성의 추적 정보 > 데이터 수집을 클릭하면 알림 창이 표시됩니다.)

3단계> 구글 신호(Google Signals) 활성화의 특징과 장점을 읽고 ‘계속’ 버튼을 클릭하세요.

activate google signals

Figure 5 | step3의 참고 사진

4단계> 구글 신호(Google Signals)를 활성화할 ‘속성을 선택’하세요. (속성은 모든 속성, 현재 속성, 특정 속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activate google signals

Figure 6 | step4의 참고 사진

완료 단계>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으면 잠재고객>교차 기기베타에서 새로운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 GA의 교차 기기(Beta) 데이터는 소급적용되지 않습니다.

3. 구글 신호(Google Signals)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베타버전)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앞으로 소개하는 보고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구글에서 공개한 자료만 가지고 정리합니다.
교차 기기 베타에서 추적하는 기기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cross device report

Figure 7 | 기기 유형과 제공되는 교차 기기(Cross Device)의 예시

<기기 유형>
모바일 – Windows, 안드로이드, iOS
데스크탑 – Windows, Macintosh
태블릿 – Windows, 안드로이드, iOS

1. 기기 오버랩(Device Overlap) 보고서 (베타)

User-Id보기를 통한 교차 장치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기기 오버랩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가 사이트 참여 및 전환에 사용했던 장치의 오버랩(겹침)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device overlap

Figure 8 | 잠재고객>교차 기기베타>기기 오버랩

2. 기기 경로(Device Paths) 보고서 (베타)

기기 경로 보고서는 사용자가 전환 경로에서 사용한 기기의 순서를 나타냅니다.

device paths

Figure 9 | 잠재고객>교차 기기베타>기기 경로

3. 채널(Channels) 보고서 (베타)

보고서의 데이터는 마지막 간접 클릭 기여 모델을 기반으로 합니다. 해당 보고서는 일반적인 획득, 행동 및 전환 측정 항목에 따라 전환으로 이어지는 채널을 보여줍니다.

chanel report

Figure 10 | 잠재고객>교차 기기베타>채널

4. 획득기기(Acquisition Device) 보고서 (베타)

획득기기 보고서에는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에서 목표를 전환을 했는지 또는 PC 기기에서 목표를 전환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cquisition device

Figure 11 | 잠재고객>교차 기기베타>획득 기기

구글 신호(Google Signals) 설정을 활성화하면 구글 계정에 로그인을 하거나 광고 개인 최적화(Ads personalization) 사용 설정을 한 고객의 교차 기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수집한 데이터를 가지고 기기 오버랩, 기기 경로, 채널, 획득 기기 보고서를 새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 신호(Google Signals) 데이터가 소급적용 되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데이터가 쌓이기 까지 약 30일 이상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쉬운 설정을 통해 교차 기기 데이터를 얻고 고객에 대한 이해를 한 층 높이세요.

By | 2018-11-08T14:36:54+00:00 11월 8th, 2018|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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