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데이터 & 디지털 마케팅 트랜드

/, 빅데이터, 소셜분석, 인바운드 마케팅/2019년 데이터 & 디지털 마케팅 트랜드

2019년 데이터 & 디지털 마케팅 트랜드

“Nothing ever becomes real till it is experienced.” ―John Keats

“어떤 것도 직접 경험하기 전까지는 현실이 되지 않는다”,
200년전 존키츠 라는 시인의 말이 아직도 회자되고 있다는 것이 참 아이러니해 보입니다.
특히나 이러한 말이 비즈니스 영역에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 그러합니다.

데이터도 마찬가지 인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직접 활용해본 분들에게는 더 없이 현실적인 얘기가 되겠지만, 막연히 생각만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아직 다른 나라 얘기로 밖에는 느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수 년간 논의 되어 오고 있으나, 지금 만큼 그 중요성이 절실하게 느껴지는 시기는 없는 듯 합니다. 경기 침체와 이에 따른 스마트한 비용 지출이라는 면에서도 데이터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018년에 이어 2019년은 디지털 마케팅 및 데이터에 대한 시장의 발 빠른 움직임이 보여지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에서도 다양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문에서는 국내 실정의 관점에서 2019년 트랜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클라우드 (Cloud)

클라우드에 대해서는 이미 매체를 통해서 많이 접했을 것 입니다.
2018년 3대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이 약 50%의 성장을 이루었으며, 그 성장 폭은 꾸준히 늘어가고 있는 추세 입니다. 물론 한국 시장도 클라우드 관련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서 클라우드 업계에서는 2019년을 큰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멘텀은 빅데이터 플랫폼, 머신 러닝, 데이터 분석 및 실시간 분석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 됩니다. 하지만 작년 말 아마존 클라우드가 몇 시간 동안 중단되었던 사건도 있었듯이, 싱글 클라우드 보다는 멀티 클라우드에 대한 시장 니즈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됩니다.

cloud-service
(이미지 출처 : solutionsreview.com/cloud-platforms/microsoft-beats-aws-google-on-cloud-storage-benchmark-test/)

2. 리드 프로파일링의 확대 (Rich Lead Profiling)

최근에는 리드를 관리하는 다양한 솔루션들이 있습니다. 이런 솔루션들에는 리드의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거나 결합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리드 프로파일링’이란 각각의 리드에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 및 확대하고, 활용 가능한 리드와 그렇지 않은 리드 등을 구분 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이러한 리드 프로파일링 확장을 통해 마케터나 기업은 마케팅의 방향성 및 타겟 고객들의 성향을 좀 더 상세하게 파악하며, 정교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리드의 증대를 모색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은 국내 보다는 해외에서 더 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올해는 국내에서도 시장의 수요가 늘어 날 것으로 전망 됩니다. 대표적인 솔루션으로는 ‘허브스팟(Hubspot)’이나 ‘엘로쿠와(Eloqua)’와 같은 개인화 및 리드 육성 솔루션 등이 있습니다.

hubspot-vs-eloqua
(이미지 출처 : www.responsiveinboundmarketing.com/blog/hubspot-vs-eloqua-which-one-will-you-choose)

3. 개인화 데이터의 확장 (The Use of Data to Create Personalized User Experiences)

아마존 사이트를 이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마도 경험해 보셨겠지만, 내가 본 물품들이나 구매한 물품들이 있으면, 다음 번에 사이트 접속 시 유사하거나 관련된 물품들로 사이트 구조가 변경되는 모습을 보셨을 겁니다.
아마존뿐 아니라, 국내 쇼핑몰들도 이런 방식으로 개인화를 위해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사례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1차적인 방안으로 사이트 유입 고객들의 관심사에 맞춰서 컨텐츠를 접목해 주기도 하지만, 이제는 개인정보의 통합으로 인해서, CRM 데이터, 행동 데이터 및 프로파일링 데이터들의 접목을 통해 고도화된 개인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개인화는 A/B 테스트와 같은 방식으로 테스트 해가며, 고객들이 거부감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이러한 노력이 고도화 될 전망으로 보여집니다. 웹에서 쉽게 접하고 사용하는 툴에는 구글의 ‘옵티마이즈’와 같은 솔루션 등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google optimize
(이미지 출처 : https://www.codedesign.org/google-optimize-for-website-design/)

4. 소셜 데이터 인사이트 및 관리 (Social Data Insights & Governance)

전세계의 절반 이상의 인구가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미국과 같은 경우는 18~29세 사이의 성인 기준으로 최소한 하나 이상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만큼, 기업들도 소셜미디어 상에서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컨텐츠를 꾸준히 모니터링 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소셜 데이터 모니터링이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됩니다.

소셜 데이터는 고객이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무엇을 좋아하며, 어떠한 불만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과거의 설문조사 방식이 아닌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주며, 실시간으로 적절한 응대가 가능하게 해 줍니다.
또한 이러한 트랜드와 동반하여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개인 데이터 보안 입니다. 개인 데이터 보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관련된 법률 또한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의 개인 데이터 보안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goldenplanet-smartcruncher
(이미지 출처 : 골든플래닛 회사소개서)

5. 소비자 데이터와 광고 테크놀로지의 결합 (Combine consumer data with the right advertising technologies)

소비자 데이터와 광고 테크놀로지의 결합은 이제는 생소한 얘기는 아닐 것 입니다. 프로그로매팅 바잉(Programmatic buying)을 이용한 타겟 고객별 맞춤 광고를 용이하게 해주는 DSP, DMP, SSP 등에 대한 다양한 활용 사례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도화된 개인화 광고를 전개 하기 위해서는 풍성한 소비자 데이터의 통합과 분석이 가능해야 합니다.

국내 기업들 가운데에서도 1st Party Data를 저장할 수 있는 DMP 솔루션의 도입이 2018년도에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2019년에는 보다 확산될 것으로 전망 됩니다.

advertising technologies
(이미지 출처 : https://docs.oracle.com/cloud/latest/marketingcs_gs/OMCDA/IntegratingBlueKaiPlatform/integrating_into_oracle_dmp.html)

앞에서 언급한 몇 가지의 트랜드를 봤을 때, 2019년은 데이터와 테크놀로지 활용의 확산을 가져오는 시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잘 정제된 데이터를 바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을 때, 그 잠재력은 막강하다고 생각 합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데이터 활용 사례를 꾸준히 모니터링 한다면, 기업 및 소비자들에게도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By |2019-02-27T17:50:07+00:002월 27th, 2019|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 빅데이터, 소셜분석, 인바운드 마케팅|0 Comments

About the Author:

Leave A Comment

Big Data Social Analytics Service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스마트크런처(Smart Cruncher)는 사용자 반응 지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행을 위한 시장ᆞ고객분석,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신사업ᆞ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VOCᆞ위기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 Service

국내의 대기업 및 관공서는 물론 태국, 인도네시아등 해외 구축사례의 경험은골든프래닛의 노하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컨설팅 업무를 진행 합니다.

Marketing Automation

골든플래닛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고객의 니즈가 발생한 시점을 정확히 알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경로 맵(Customer Journey Map)’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