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앱 브라우저 정보

//Google Analytics 앱 브라우저 정보

Google Analytics 앱 브라우저 정보

Google Analytics에서 수집되는 데이터엔 모두 브라우저(Browser) 정보가 포함됩니다. 이 브라우저 정보는 어떤 브라우저를 통하여 Google Analytics로 데이터가 수집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dimension으로 Internet Explorer, Chrome, Safari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브라우저 정보가 다양하게 수집되고 있음에도 앱의 경우 어떤 방식으로 GA에서 브라우저 정보를 구분하는지 명확한 가이드가 Google에서도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Google Analytics에서 앱 브라우저를 구분하는 방식을 파악하고 정확한 가이드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해당 자료에서는 Golden Planet 앱과 웹 페이지를 통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 Google Analytics에서 수집되는 앱 브라우저 종류

앱 브라우저 종류 수집된 브라우저 정의
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 SDK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입니다. (현재 기본적으로 수집하고 있는 데이터입니다.)
Safari Safari 브라우저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입니다. (iOS의 기본 Mo Web 데이터)
Chrome Google Chrome 브라우저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입니다.
Samsung Internet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입니다.
Android Browser 삼성 인터넷을 제외한 Android 앱 휴대전화의 기본 브라우저이며 Chrome과 비슷합니다. 이 브라우저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입니다.
Safari(in-app) 기본 브라우저를 이용하지 않고 다른 앱에서 제공하는 인앱 브라우저(in-app Browser)를 통해 열린 iOS webview 데이터입니다.
Android Webview 기본 브라우저를 이용하지 않고 다른 앱에서 제공하는 인앱 브라우저(in-app Browser)를 통해 열린 Android webview 데이터입니다.

2. Golden Planet 앱과 웹을 이용한 Test 결과

Test 1 – Android/iOS 핸드폰의 App in Webview Test

Google Analytics 앱 브라우저 정보 1

① Naver 앱 내 webview를 통해 본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결과 Chrome을 기반으로 구현된 Android 앱은 Chrome으로 표시됩니다.
② Android webview는 Android 4.4 KitKat 버전 이후로 webview도 Chrome으로 구성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일부 앱은 이 구성을 이용하여 webview 송출 시에도 브라우저가 Chrome으로 표시됩니다.
③ Naver 앱 내 webview를 통해 본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결과 iOS의 경우 Safari(in-app)으로 표시되었습니다.
④ Samsung Internet 및 Safari를 통해 본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결과 Samsung Internet과 Safari로 표시되었습니다.
⑤ Facebook과 같이 인앱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앱으로 본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결과 Android webview와 Safari(in-app)으로 표시되었습니다.

Test 2 – 인앱 브라우저 확인을 위한 추가 Test

Google Analytics 앱 브라우저 정보

① Twitter의 경우 앱의 외부 기본 브라우저로 링크를 연결하여 브라우저가 Safari, Chrome으로 표시되었습니다.
② 6번 케이스의 경우 사람인 앱에서 본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결과이며 8번 케이스의 경우 인크루트 앱 내 네이버 광고 버튼을 클릭하여 본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결과입니다. 모두 Safari (in-app) 으로 표시되었습니다.
③ 1번 케이스는 회사 앱을 통해 회사 홈페이지를 webview로 접속한 결과이며, Android webview로 표시되었습니다.

By |2020-06-03T16:30:08+00:005월 24th, 2020|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About the Author:

Leave A Comment

Big Data Social Analytics Service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스마트크런처(Smart Cruncher)는 사용자 반응 지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행을 위한 시장ᆞ고객분석,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신사업ᆞ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VOCᆞ위기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 Service

국내의 대기업 및 관공서는 물론 태국, 인도네시아등 해외 구축사례의 경험은골든프래닛의 노하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컨설팅 업무를 진행 합니다.

Marketing Automation

골든플래닛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고객의 니즈가 발생한 시점을 정확히 알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경로 맵(Customer Journey Map)’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