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에서 App과 Website 측정을 통합하는 새로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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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에서 App과 Website 측정을 통합하는 새로운 방법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그들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비즈니스 하기를 원합니다. 사이트에서 물건을 찾고, 구매는 앱으로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기업은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만족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데, 이는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1 에 해당됩니다. 이 플랫폼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하면서 또 매우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 Firebase Analytics2 와 Google Analytics3 를 이용해 앱과 웹 사이트 관여(engagement)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제품들은 강력한 통찰을 제공하지만, 앱과 웹 사이트의 통합된 관여를 얻기 위해서는 일일이 수작업으로 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를 단순화하기 위해, Google Analytics에서 앱과 웹 사이트를 함께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합니다.

원문출처: https://www.blog.google/products/marketingplatform/analytics/new-way-unify-app-and-website-measurement-google-analytics/

앱과 웹의 통합 분석

먼저, 통합된 보고와 분석을 위해 앱과 웹 데이터를 결합 할 수 있는 새로운 속성 유형인, ‘App + Web’ 을 소개합니다. 이 새로운 속성은 일관된 측정 항목과 측정 기준을 사용해, 이전에 본 적 없는 앱과 웹의 통합된 보고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여러분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각각 다른 플랫폼에서 가장 많은 새로운 사용자를 획득하는 마케팅 채널은 무엇입니까?
  • 사용하는 플랫폼과 관계없이 총 순 사용자 수는 몇 명입니까?
  • 지난주에 앱과 웹 사이트에서 몇 번의 전환이 발생했으며, 어떤 플랫폼이 이러한 전환을 주도하고 있습니까?

Google Analytics에서는 앱과 웹 사이트를 함께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앱과 웹 사이트의 결합된 측정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들의 마케팅 캠페인 효과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에서 시작해 웹 사이트에서 구매한 사용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이벤트 측정

사람들이 어떻게 앱과 웹 사이트를 활용하는지 궁금하다면 클릭, 페이지 보기, 앱 열기 등과 같은 다양한 사용자 상호 작용을 측정해야 합니다. Google Analytics에서는 모든 플랫폼에서 이러한 작업을 일관된 방식으로 더 쉽게 측정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속성 유형은 유연한 이벤트 기반 모델을 사용해 브랜드 콘텐츠와 고객들의 고유 상호작용을 수집할 수 있어 맞춤 이벤트를 수집하는 데에 용이합니다. 또한, 이 이벤트 모델은 사이트에서 수집하는 이벤트 중 일부 이벤트를 태깅 작업이나 추가 코딩 없이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페이지 보기, 스크롤, 다운로드, 비디오 보기 그리고 관리자 설정에서 토글의 전환 등과 같은 일반적인 웹 이벤트도 측정 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측정 항목은 토글의 전환으로 이벤트를 측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Cross-Platform 분석

브랜드 앱과 웹 사이트와 같이 고객들이 브랜드를 접하는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수집된 데이터를 이해하고 비즈니스만의 통찰력을 발견 할 수 있는 유연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분석 모듈은 미리 정의된 보고서에 의해 제한되지 않고 데이터를 진단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탐색: 데이터의 즉각적인 시각화를 보기 위해 여러 변수(세그먼트, 측정 기준, 측정 항목)를 캔버스로 끌어다 놓아 Ad-hoc 분석을 수행합니다.

탐색 기술을 사용하면 드래그 앤 드롭으로 데이터를 쉽게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 유입 경로: 전환에 중요한 단계를 파악하고, 어떻게 사용자가 탐색하는지 이해합니다. 예를 들면, 개방 및 폐쇄 유입 경로 옵션을 사용하여, 어느 경로에서 들어오고 어느 경로에서 이탈하는지 확인합니다.

유입 경로 기술을 사용해 어떻게 사용자가 앱과 웹 사이트에 주요 이벤트와 관계를 맺는지 이해합니다.

  • 경로 분석: 사용자가 전환했거나 전환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퍼널 내 단계 간에 취하는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합니다.

경로 분석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전환 경로에서 취한 행동을 시각화합니다.

분석을 통해 통찰력을 얻은 후, 그 결과로 잠재 고객을 생성하고, 해당 잠재 고객을 사용하여 더욱 관련성 있는 마케팅을 제공해 당신의 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플랫폼 전반에 걸친 측정 시작 

새로운 이벤트 모델과 분석 기능들을 포함한 이 새로운 앱과 웹의 첫 번째 버전은 향후 몇 주 내에 베타 버전의 모든 Analytics와 Analytics 3604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Google Tag Manager5 또는 Google Analytics로 글로벌 사이트 태그를 사용하면, 웹 사이트에 태그를 다시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앱 데이터를 포함하려면, 앱에 Firebase SDK가 구현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앱과 웹 사이트를 모두 가지고 있고, 여러분의 고객이 어떻게 두 가지 모두에 관여하는지에 보다 완벽한 보기를 찾고 있다면, 이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여 당신의 피드백을 공유해주세요. Google Analytics는 고객의 여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Google Analytics를 활용하여 심층적인 분석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Google Analytics 시작하는 방법: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304153,
또는 기존 Firebase 고객이라면,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89234#linkga

1Cross Platform: 컴퓨터 프로그램, 컴퓨터 언어, 운영 체제 등 여러 종류의 컴퓨터 플랫폼에서 동작 가능

2Firebase Analytics: 모바일 앱의 개발, 운영, 마케팅을 종합한 솔루션으로 앱 성공의 전반을 도와주는 툴

3Google Analytics: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 앱을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4Analytics 360: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 앱을 분석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 (보통, 트래픽이 큰 경우 standard-> 360버전으로 업그레이드)

5Google Tag Manager: 웹과 앱에서 태그 및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

By |2020-06-04T11:28:40+00:006월 4th, 2020|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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