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에서 사용자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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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에서 사용자란?

몇몇 고객사분들이 Google Analytics의 사용자 지표에 대해 많이 궁금해합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표시된 질문에 대해서 궁금증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1) Google Analytic에서 사용자란?
2) Client ID란 무엇인가? Google Analytics는 이것을 통해 무엇을 계산하는가?
3) 사용자 측정 항목은 선택한 날짜 범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4) 신규 방문자와 재 방문자의 의미는 무엇인가?
5) 왜 신규 방문자와 재 방문자 측정 항목을 더하면 총사용자 수와 같지 않을까?

원문출처: https://www.digishuffle.com/blogs/google-analytics-users-metric-simplified/

1) Google Analytics에서 사용자란 무엇인가

Definition : The number of Unique users that visit your site during specified date range.

사용자란 설정한 날짜 범위에 방문한 순 사용자 수(중복을 제외한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이 사용자란 지표를 확인하기 전 Google Analytics의 쿠키라는 값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할 때마다, Google Analytics는 사용자의 브라우저(크롬, 파이어폭스 등…)에 쿠키를 발급하고 Client ID를 쿠키에 저장합니다. 여기 쿠키에 저장한 Client ID를 기준으로 사용자를 집계합니다.

쿠키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1. Google Analytics Java Script 코드가 설치된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2. Ctrl+Shift+l를 통해 개발자 도구를 열고, Console 탭에 ‘document.cookie’를 입력합니다.
3. Google Analytics Java Script 코드를 사용한다면 쿠키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 Cookie Client ID

2) Client ID란 무엇인가? Google Analytics는 이것을 통해 무엇을 계산하는가?

_ga=GA1.2.1307808128.1483982352

  • ‘_ga’ = 쿠키 이름
  • ‘GA1.2.1307808128.1483982352’ = 쿠키값
  • ‘GA1’ : 현재 Google Analytics 버전
  • ‘2’ : (.)을 기준으로 도메인을 분류한 단어 수

예를 들어 도메인이 digishuffle.com일 경우 ‘digishuffle’과 ‘com’ 이기 때문에 2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sale.digishuffle.com 일 경우 ‘sale’, ‘digishuffle’과 ‘com’ 이기 때문에 3으로 표시합니다.

  • ‘1307808128.1483982352’ : 임의로 부여한 쿠키값

이 Client ID는 Google Analytics Java Script가 심겨 있는 사이트에 방문할 경우, 사용자의 방문을 식별합니다
이 Client ID를 통해 Google Analytics가 사용자 지표를 계산하는 기준이 됩니다. (Unique Users = Unique Client ID)

3) 사용자 측정 항목은 선택한 날짜 범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Date Range : 1월 1일 ~ 1월 30일, 2017년

Audience Overview report

Ritwik’s Brower라는 이름(Client ID:_ga=GA1.2.1307808128.1483982352)으로 방문하였을 경우,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Ritwik’s Brower 이름으로 (1월 1일~1월 30일, 2017년) 11번의 방문을 하였습니다.

Date Range : 1월 1일 ~ 1월 30일, 2017년

Report by Date

  • 2017년 1월 9일에 처음 방문하여 신규 사용자(New User) 1로 집계 (3-1 참고)
  • 방문(세션)은 총 11번으로 집계 (3-2 참고)
  • 매일 한 명의 사용자(Users)가 집계되었는데, 총 사용자(Users)로 6명으로 집계되지 않고 1로 집계된 이유는 설정한 날짜 범위에 방문한 순 사용자 수(중복을 제외한 사용자)를 집계하기 때문입니다. (3-3 참고) 설정한 날짜 범위 (1월 1일부터 1월 31일) 사이 여러 번 방문해도 사용자는 중복을 제외하여 집계합니다. (Definition : The number of Unique users that visit your site during specified date range.)

4) 신규 방문자(New Visitor)와 재방문자(Returning Visitor)의 의미는 무엇일까?

Ritwik’s Brower라는 이름(Client ID:_ga=GA1.2.1307808128.1483982352)으로 11번의 방문을 하였습니다. 아래의 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측정 기준은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특징을 문자로 나타낸 데이터 (국가, 소스, 브라우저, 키워드)입니다.
그중에서 신규 방문자와 재 방문자의 측정 기준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규 방문자 (New Visitor) 처음 방문한 사용자를 문자로 표현한 측정 기준입니다.
  • 재 방문자 (Returning Visitor)는 재 방문한 사용자를 문자로 표현한 측정 기준입니다.

측정 항목은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특징(Dimension)을 숫자로 나타낸 데이터(세션, 페이지 뷰, 이탈률)입니다. 그중에서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의 측정 항목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용자 (Users) 측정 항목은 신규 방문자와 재 방문자 상관없이 여러 번 방문 해도 중복을 제외하여 집계된 사용자 수를 숫자로 나타낸 측정 항목입니다.
  • 신규 사용자(New Users) 측정 항목은 처음 방문할 때만 집계된 사용자 수를 숫자로 나타낸 측정 항목입니다. (처음 방문하였을 때만 New Users 신규 사용자 측정 항목을 1로 표시 하고 재방문할 경우 0으로 표시)

5) 왜 신규 방문자(New Visitor)와 재 방문자(Returning Visitor) 측정 항목을 더하면 총사용자 수와 같지 않을까?

Date Range : 1월 1일 ~ 1월 30일, 2017년

Report by User Type

  • 해당 날짜 범위에 해당하는 중복을 제외한 사용자(User) 측정 항목은 1로(4-1 참고) 집계
    (New Visitor와 Returning Visitor에 측정 기준에 상관없이 Client ID 기준 중복을 제거하여 1로 집계)

자세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의 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New & Returning User scenario

사용자(Users) = 신규 방문자 + 재 방문자 – 신규&재 방문자

  • New Visitor 신규 방문자(1st Visit) = 2 명 (User B & C)
  • Returning Visitor 재 방문자(2nd Visit) = 2 명 (User A & B)
  • New Visitor & Returning Visitor 신규 & 재 방문자(1st & 2nd Visit) = 1 명 (User B)
  • Users 사용자 = 3 명 (User A,B & C)

위의 수식을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고 데이터로 검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New & Returning User Calculations

New & Returning User Diagram

사용자(15,371) = 신규 방문자(13,478) + 재 방문자(3,158) – 신규&재 방문자(1,265)

결론

Users, Sessions, New Users by Source/Medium

  • 사용자(Users) 지표는 날짜 범위와 Client ID를 기준으로 중복을 제거하여 사용자를 집계합니다.
  • 신규 사용자(New Users) 지표는 Client ID 기준으로 중복을 판단하여 처음 방문한 사용자만 집계합니다. (쿠키가 해당 속성에 저장되어 있다면 기간과 별개로 해당 사용자는 재 방문자가 됩니다.)
  • 신규 방문자와 재 방문자를 더하면 사용자(Users) 지표와 같지 않은 이유는 중복된 신규 & 재 방문자를 제외하여 계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Users) = 신규 방문자(New Visitor) + 재 방문자(Returning Visitor) – 신규&재 방문자>
  • 사용자 지표를 볼 때, Source/Medium 측정기준으로 나누더라도 (direct) / (non), Google / Organic, Google / cpc 별로 사용자 지표가 나누어 표시되지 않고 중복을 제거한 사용자(Users)만(1) 표시됩니다.
  • 세션을 Source/Medium 측정 기준으로 나누면 (direct) / (non), Google / Organic, Google / cpc 에 해당하는 세션 측정 항목(1 , 6 , 4 )이 집계되고, 각 각의 세션을 더할 경우 총 합한 세션(11)과 동일 합니다.
By |2020-06-26T14:19:53+00:006월 26th, 2020|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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