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lium iQ Tag Management

/, 소셜분석/Tealium iQ Tag Management

Tealium iQ Tag Management

웹에서 빅데이터와 같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이용하는 태깅 툴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GTM이 있습니다. 이 컨텐츠에서는 GTM과 같은 역할을 하는 Tealium에 대한 소개와 GTM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태그 관리

먼저 Tealium iQ 태그 관리의 정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Tealium iQ 태그 관리란?

페이지 코드를 편집 할 필요없이 태그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웹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인터페이스에서는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공급 업체 태그를 구성합니다. 태그 관리를 통해 웹 사이트에서 하드 코딩 된 태그를 제거하고 단일 태그로 교체 할 수 있습니다. iQ 태그 관리를 사용하면 긴 개발주기없이 태그를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

iQ 태그 관리는 다음과 같은 주요 영역으로 나뉩니다.

1. Dashboard

1.1 프로필 개요, 태그 보고서, 추가 정보 및 도구를 참조합니다.

2. Data Layer

2.1 태그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추가, 구성 및 관리합니다.

3. Load Rule

3.1 태그 실행을 위한 비즈니스 규칙을 추가, 구성 및 관리합니다.

4. Tag

4.1 데이터 매핑 및 로드 규칙을 포함하여 태그를 추가, 구성 및 관리합니다.

5. Extension

5.1 데이터를 조작하는 확장을 추가, 구성 및 관리합니다.

6. Version

6.1 저장 및 게시 기록을 관리합니다.

3) Data Layer

데이터 영역은 태그 관리의 기초입니다. 데이터 영역은 사이트 언어 또는 페이지 이름과 같은 웹 사이트에 대한 속성뿐만 아니라 구매 및 로그인과 같이 추적하려는 중요한 사용자 동작을 정의합니다. 태그 관리 구현의 첫 번째 단계는 데이터 영역의 속성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태그 관리에 필요한 주요 개발 노력은 웹 사이트 페이지 코드에 데이터 영역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1. 작동 원리

1.1 JavaScript 객체

1.1.1 TiQ에서 생성 된 대부분의 데이터 영역 변수는 UDO(utag_data) 라고도 하는 JavaScript 객체로 페이지 코드에 추가됩니다.

1.2 일관된 이름

1.2.1 TiQ에 정의 된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은 페이지 코드에 채워진 변수의 이름과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TiQ 에서 “page_name” 이라는 데이터 영역 변수는 페이지 코드에 다음과 같이 채워집니다. 예) utag_data = { “page_name“ : “My Home Page” };

1.3 사용자 친화적 변수

1.3.1 데이터 영역 변수는 벤더 중립적이고 모든 사업 단위에서 이해하기 쉬운 사용자 친화적 인 이름을 가져야합니다. 예) “oid” 대신에 “order_id”

1.4 추가 페이지 데이터

1.4.1 정의한 변수 외에도 데이터 영역 웹 페이지에서 메타 데이터 태그, URL 구성 요소, 쿼리 문자열 매개 변수, 쿠키 및 기타 전역 JavaScript 변수와 같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공통 변수 추가

2.1 데이터 영역으로 이동

2.2 오른쪽 상단에서 + 변수 추가를 클릭 하고 공통 변수 추가를 선택합니다.

공통 변수 추가

2.3 측면 패널의 표준 변수 아래에서 기본 변수를 선택합니다.

2.4 창의 오른쪽 상단에서 번들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4) Tag

1. 구성 요소

1.1 태그 구성

1.1.1 계정 ID와 같은 태그 설정입니다.

1.2 로드 규칙

1.2.1 사이트에 태그를 로드 할 시기를 결정하는 조건입니다.

1.3 데이터 매핑

1.3.1 데이터 영역 변수의 값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태그로 전송하는 구성입니다.

2. 작동 원리

2.1 코딩 불필요

2.1.1 태그를 설정하는 데 코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공급 업체의 태그를 사이트에 구성하고 배포합니다.

2.2 iQ 태그 관리에서 태그를 직접 배치

2.2.1 한번 Tealium 범용 태그(utag.js)가 사이트에 추가가 되면, 계정에 추가 된 태그나 각각의 변동사항을 Publishing을 통해 사이트에 바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2.3 다기능

2.3.1 iQ 태그 관리의 단일 공급 업체 태그 인스턴스는 일반적으로 전체 공급 업체에 대해 해당 공급 업체에 필요한 모든 태깅 기능을 제공합니다. 공급 업체는 다양한 유형의 페이지에 대해 다른 태그 코드를 요구할 수 있지만, iQ 태그 관리에서 태그의 한 인스턴스에 모두 제공됩니다.

3. 태그 추가

3.1 사이드 바에서 iQ 태그 관리 > 태그를 선택합니다.

3.2 오른쪽 상단에서 + 태그 추가를 클릭하면 태그 마켓 플레이스가 표시됩니다.

3.3 Google Analytics 검색 창에서 입력하여 해당 Google Analytics 태그를 찾아 Add를 클릭합니다.

3.4 Tracking ID 필드에서 가지고 있는 추적 코드를 입력합니다.

추적코드 삽입

3.5 Finish를 클릭하면 태그 화면에 추가한 태그가 표시됩니다.

4. 태그 기본사항 : 로드 규칙 추가

4.1 로드 규칙은 태그가 사이트에 로드 될 시기를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규칙은 데이터 영역
의 값을 기반으로 하는 하나 이상의 논리 조건으로 구성됩니다. 조건이 true로 평가되면 태그가 로드됩니다. 태그 구성 창 또는 로드 규칙 화면에서 로드 규칙을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로드 규칙은 3가지 Variable, Comparison Operator, Comparison Value 로 구성됩니다.

4.1.1 Variable

4.1.1.1 규칙에 사용될 데이터 영역 변수입니다.

4.1.2 Comparison Operator

4.1.2.1 변수를 “같음”,”포함”,”보다 큼” 과 같은 다른 값과 비교하는데 사용합니다.

4.1.3 Comparison Value

4.1.3.1 비교에 사용되는 값입니다.

4.2 사용 예시

4.2.1 현재 페이지가 장바구니 페이지인지 확인합니다.

로드 규칙 사용

4.3 로드 규칙 사용 방법

4.3.1 아래 그림의 edit 버튼을 클릭하여 로드 규칙을 수정합니다.

Load Rule edit 버튼

4.3.2 Edit 버튼을 눌러 나온 페이지에서 위에서 했던 것처럼 Variable, Comparison Operator, Comparison Value 를 수정하여 Apply 버튼을 눌러 로드 규칙을 추가합니다.

Load Rule 설정

5. 데이터 매핑 추가

5.1 데이터 매핑은 데이터 영역 변수에서 vendor 태그의 해당 변수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구성입니다. 예를 들어, vendor가 pName이라는 변수로부터 페이지 명을 가져오지만 당신의 데이터 영역에서는 이 변수가 page_name이라고 이름 지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page_name의 값을 pName으로 보내기 위해 당신은 데이터 매핑을 이용해야 합니다. 데이터 매핑이 구성되면 해당 태그가 트리거 될 때 데이터 영역 변수 값이 항상 해당 vendor 변수로 전달됩니다.

5.2 다음 단계를 사용하여 변수를 매핑하여 새 태그를 활성화합니다

5.2.1 방금 만든 Google Analytics 태그를 클릭하여 사용 가능한 옵션을 확장합니다.

5.2.2 Mapped Variables 영역 옆의 Edit 을 클릭합니다. .

5.2.3 변수 영역을 클릭하고 page_name을 선택합니다. 선택적으로 변수 영역에 입력을 시작하여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5.2.4 Select Destination을 클릭하면 매핑 도구 상자가 표시됩니다.

5.2.5 Destination 변수로 제목을 클릭합니다. 이것이 vendor의 변수 이름입니다.

5.2.6 완료를 클릭하여 태그 구성 대화 상자로 돌아갑니다.

5.2.7 적용을 클릭 합니다.

5) Extension

1. 확장 기능은 코딩 필요없이 데이터 레이어 및 태그에 사용자 정의를 추가 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확장은 데이터 영역의 변수를 수정하거나 쿠키를 설정하고, 클릭 추적을 설정하는 등의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됩니다. 확장을 태그 관리 도구 상자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작동 원리

2.1 확장의 효과는 전역 또는 로컬이므로 특정 태그 또는 전체 태그에 적용됩니다. iQ 태그 관리에서 이 설정을 Scope 라고 합니다.

2.1.1 Global Scope

2.1.1.1 확장의 효과는 모든 태그에 적용됩니다. 범위는 간단히 “모든 태그” 라고 합니다.

2.1.2 Local Scope

2.1.2.1 확장의 효과는 특정 태그에만 적용됩니다. 범위를 “태그 범위” 라고 합니다.

2.2 확장기능을 안정적으로 사용하려면 iQ 태그 관리의 주요 구성 요소 작동 순서와 “모든 태그” 범위가 발생하는 시기를 이해해야 합니다. 다음은 각 구성 요소가 데이터 영역 변수를 처리하는 시기를 표시하는 iQ 태그 관리의 작동 순서의 간략화 된 버전입니다.

2.2.1 페이지는 다음을 로드 합니다.

2.2.1.1 UDO – utag_data

2.2.1.2 Tealium Tag – utag.js

2.2.2 Tealium Tag(utag.js)는 다음을 실행합니다.

2.2.2.1 데이터 레이어 변수들이 평가됩니다. (cookie, meta, query string, 등)

2.2.2.2 로드 규칙이 평가됩니다.

2.2.2.3 Global Scope가 실행됩니다.

2.2.2.4 Local Scope가 실행됩니다.

2.2.2.5 태그들이 실행됩니다.

2.3 확장 기능 추가

2.3.1 확장의 일반적인 용도는 데이터 영역 변수의 기본값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변수 값을 설정해야하지만 아직 값이 없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 값 설정 확장을 사용하여 page_name 변수에 값이 없는 경우에만 page_name을 document title 내장 변수의 값으로 설정합니다.

2.3.1.1 사이드 바에서 iQ Tag Management > Extension 를 선택합니다.

2.3.1.2 Add Extension 을 클릭합니다.

2.3.1.3 Standard Data tab 아래의 Set Data Values의 Add를 클릭합니다.

2.3.1.4 Title 영역에서 당신의 확장을 구별할 수 있도록 Default Page Name 을 입력합니다.

2.3.1.5 범위 영역에서 All Tags – After Load Rules (default)의 기본 값을 유지합니다.

2.3.1.6 아래 구성에서 다음 설정을 적용합니다.

2.3.1.6.1 Set 영역에 Page Name 변수를 선택합니다.

2.3.1.6.2 To 영역에 document title 변수를 선택합니다.

2.3.1.6.3 아래 Condition 영역에서 Add Condition을 클릭하여 Page Name 변수를 선택합니다.

2.3.1.6.4 다음 영역에서 is not populated를 선택합니다.

2.3.1.7 확장이 구성되었습니다. 이 확장은 데이터 영역에 page_name 변수 값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document title 값이 대신 사용됩니다.

6) Saving and Publishing

1. Saving

1.1 iQ 태그 관리에서 요소를 추가, 편집 또는 삭제하면 인터페이스에 주황색 시각적 신호가 표시되어 저장되지 않은 변경사항을 알려줍니다. 저장하지 않고 브라우저를 로그아웃 하거나 닫으면 변경 내용이 삭제됩니다.

변동사항이 노란색으로 표시됨

2. Publishing

2.1 변경 사항을 저장하면 브라우저에서 로그 아웃하거나 브라우저를 닫았을 때에도 저장해놓은 태깅 정보가 유지되며 계정에 로그인 하면 사용자에 대한 저장 해놓은 구성이 유지됩니다.

2.2 저장하면 iQ 태그 관리의 작업 세션 간 작업 손실을 방지 할 수 있으며 게시하면 사이트에 로드 된 범용 태그(utag.js)로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개발환경으로는 각 용도에 맞게 적절한 릴리스 주기를 지원하기 위한 Dev, QA 및 Prod의 세 가지 게시 환경이 있습니다. 각 환경은 서로 다른 웹 사이트 환경에 대해 별도의 utag.js 파일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테스트 환경(QA)과 프로덕션 사이트 환경(Prod)의 두 가지 환경만 사용합니다.

3. Versions

3.1 Side 바에서 Client-Side Versions 을 선택하면 저장 및 publish 했던 기록들이 표시됩니다. 기록은 버전과 개정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버전에는 이름이 있으며 하나 이상의 개정판이 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사용하면 새 버전을 작성하여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7) GTM과 Tealium 차이

GTM과 Tealium의 많은 차이점 중 일부를 소개하겠습니다. 다른 차이점은 원문 글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1. 미리 보기

1.1 가장 큰 차이점으로 GTM은 배포를 하지 않고도 미리 보기를 통해 수정사항에 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Tealium은 배포를 하지 않고서는 결과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Tealium의 경우 코드 수정할 때마다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배포를 계속해서 해야하므로 의미 없는 테스트 버전이 많아져 버전 관리가 힘들 수 있습니다.

2. 언어 지원

2.1 영어부터 시작하여 한국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중국어 등 38개 언어를 지원하는 GTM 과는 달리 Tealium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총 4개만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전송 방식

3.1 일반적으로 Tealium은 데이터 영역에서 선언 해놓은 변수들을 utag_data라는 데이터 영역 변수로 웹 앱 프레임워크를 통해 동적으로 받아와 사용합니다. 그 외 jquery onhandler를 통해 추가적으로 이벤트 태깅을 할 수 있고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utag.link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GTM은 데이터 영역 변수들로부터 동적으로 받아와 사용합니다. 이벤트 태깅 시 일반 클릭, 링크 클릭, Youtube, 스크롤 Depth, 맞춤 이벤트, 타이머 등 여러가지 상황에 맞게 태깅을 할 수 있습니다. Tealium처럼 맞춤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4. 오류 발생

4.1 GTM 은 자바스크립트를 잘못 작성하거나 태그를 만들었지만 트리거를 설정 안해주었을 경우 등 여러 잘못된 상황들에 대해 알림 창을 통해 알려주고 미리 보기를 통해 어떤 트리거가 작동하는지 안하는지, 어떤 태그가 실행 됬는지 실행되지 않았는지, 각 변수 값은 어떠한지 전부 알 수 있지만 Tealium은 배포를 하고 난 뒤에야 오류가 생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드의 문법이 오류가 났다면 GoogleAnalytics가 동작을 하지않고 Devtool을 통해야 오류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데이터 영역 변수 값이 페이지 로드 시 가지는 값을 알 수 있지만 각 Extensions가 실행되었을 때의 데이터 영역 변수 값을 알 수 없어 불편합니다.

5. 비용

5.1 Tealium은 유료 버전으로 크게 Bronze, Silver, Gold 가격 정책이 있으며 149달러부터 449달러까지의 금액으로 측정됩니다. bronze 정책의 경우 월 2만번의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작 정책입니다. GTM은 그러나 무료 버전으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6. 정보

6.1 GTM의 경우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검색을 통해 많은 자료를 확인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나 Tealium의 경우 검색을 해도 거의 찾을 수 없으며 Tealium 내부에 있는 Forum 이나 document 를 보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로부터 유의미한 데이터 집합을 얻어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하여 각각의 특징에 맞게 GTM과 Tealium 태깅 툴을 용도에 맞게 활용해야 합니다.

By |2020-07-23T18:30:16+00:007월 23rd, 2020|Categories: 빅데이터, 소셜분석|0 Comments

About the Author:

Leave A Comment

Big Data Social Analytics Service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스마트크런처(Smart Cruncher)는 사용자 반응 지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행을 위한 시장ᆞ고객분석,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신사업ᆞ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VOCᆞ위기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 Service

국내의 대기업 및 관공서는 물론 태국, 인도네시아등 해외 구축사례의 경험은골든프래닛의 노하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컨설팅 업무를 진행 합니다.

Marketing Automation

골든플래닛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고객의 니즈가 발생한 시점을 정확히 알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경로 맵(Customer Journey Map)’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