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사이트에 사용자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광고를 선택하는 회사가 많지만, 과연 광고로 꾸준한 유입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검색 광고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유입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지만, 광고를 중단한 시점부터 유입이 눈에 띄게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유료 검색은 사람이 아닌 프로그램이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어, 실제 사람의 유입 분석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잠깐 반짝이는 일시적 유입이 아닌 장기적으로 꾸준한 사용자 유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자연검색 유입 분석이 필요합니다.
자연검색 유입은 Google, Yahoo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광고를 통하지 않고 사용자가 직접 검색을 하여 사이트로 들어온 유입을 말합니다. 검색 엔진에서 특정 검색어를 검색할 때, 검색 결과에서 67%가 1번째에서 5번째 링크를 클릭하기 때문에 자연검색 유입 분석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자연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GA활용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가장 기본적으로는 서치콘솔 연동, 자연유입 세그먼트 적용, 콘텐츠 및 페이지 분석이 있습니다.
1. 서치콘솔 연동
자사 사이트 도메인에 서치콘솔을 연동하여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순위를 알 수 있으며, 어떤 콘텐츠를 통해 유입하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에서 유입하는 사용자들을 상대로 A/B 테스트(별도의 추가 설정 필요)를 하여 효과적인 검색 유도 방법을 색출할 수 있습니다.
2. 자연유입 세그먼트
또한, 세그먼트 적용하여 자연검색 유입의 사용자들이 사이트로 유입되어 전환에 기여하였는지, 사이트 내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였는지, 어떤 사용자들이 자연검색으로 유입이 되었는지와 같은 심층적인 분석을 하여 자사 회사의 KPI 맞게 보안이 필요한 요소들을 색출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및 페이지 분석
어떤 도착 페이지에 많은 자연 유입이 들어오는 지와 이탈률이 높은지를 확인하여 콘텐츠 보안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콘텐츠가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었고 다음 행동을 유발했는 지와 같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자연검색 유입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을 하여 자사의 콘텐츠 및 검색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으로는 자연검색 유입을 증가시키면, SEO 키워드 광고 같은 광고의 비용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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