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이 이용하는 분석 툴은 Google Analytics, Firebase Analytics 등과 같은 분석 툴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분석을 위한 툴 중에 구글에서 출시한 Global site tag의 툴 간의 정의 및 장단점을 비교해서 소개하겠습니다.

global site tag의 정의
먼저 global site tag의 정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Gtag.js
1) Gtag.js 이란?
수년에 걸쳐 Google Analytics는 여러 버전의 JavaScript 라이브러리를 출시했으며 각 버전마다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새로운 권장 구현이 되었습니다. Gtag.js는 다른 분석 라이브러리 일뿐 아니라 모든 Google 제품의 웹 사이트 태그를 단순화하고 간소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Google 웹 로그 분석 및 Google 애드워즈와 같은 다양한 도구에 대해 페이지 추적 코드를 사용하는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gtag.js는 데이터 수집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보여줍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Google 마케팅 및 분석 도구에 동시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는 하나의 중앙 집중식 스크립트 태그를 사용하는 새로운 스타일의 구현입니다. 따라서 더 이상 태그를 구성하는 데 시간을 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2) Gtag.js 장점
Gtag.js는 Web&App 속성,GA 보고서 및 다양한 분석보고서를 사용 할 수 있으며,속성 코드를 설정 시 GTM,UA 속성번호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웹 로그 분석 이벤트명이 지정되어 있어 자동이벤트 처리가 가능하며, 하나의 추적코드에서 여러 개의 속성번호를 선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의 리마케팅이나 전환 추적을 지원합니다.
3) Gtag.js 단점
기존 analytics.js를 사용중인 경우 반드시 Gtag.js를 사용 할 필요가 없습니다. 새로운 태그 도입으로 데이터 전송 방법 등에 약간의 변화가 있지만 아직까지 분석적인 측면에서는 데이터나 내용에 큰 변화가 없으며, 신규 사용자는 새로운 태그를 사용하되 기존 사용자들은 가시적인 변화가 있을 때까지 기존의 analytics.js를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2. Gtag.js 적용방식
1) Gtag.js 설치예시
일반적인 웹 사이트에 추적코드가 설치되어 있을 수 있는 예제 입니다.
- 모든 페이지에서 Google 웹 로그 분석 페이지 뷰 추적 코드
- 관심있는 특정 상호 작용에 대한 Google 웹 로그 분석 이벤트 추적
- 구매, 결제 단계 등을 위한 Google 웹 로그 분석 전자 상거래 추적
- 구매 또는 리드 양식 완료를 위한 Google 애드워즈 전환 추적
- 애드워즈 잠재 고객 구축을 위한 Google 애드워즈 리 마케팅 태그
Google 제품에만 적용되는 5 가지 스크립트 태그이며,Gtag.js는 다음을 통해 전체 프로세스를 훨씬 쉽게 만듭니다.
- 코드에서 한 곳에서 Google 제품에 대한 많은 태그를 유지하도록 권장
- Google 제품을 더 빨리 사용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설치 단순화
- 별도의 태그를 요구하지 않고 한 번에 여러 도구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global site tag 추적코드
gtag.js 코드는 웹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배치됩니다. Google Analytics의 analytics.js 또는 Google 애드워즈의 conversion.js와 같이 구성된 제품에 해당하는 라이브러리를 가져 오는 명령입니다. config명령은 Google 웹 로그 분석의 페이지 뷰 조회 또는 애드워즈의 리마케팅 조회와 같은 일부 초기 설정 항목도 처리합니다.
2) Gtag.js 또는 Google 태그 관리자?

Google tag manager vs global site tag
Google 태그 관리자을 사용하지 않는 글로벌 사이트 태그 사용자인 경우 글로벌 사이트 태그를 사용하여 Google 웹 로그 분석 및 애드워즈와 같은 Google 제품의 데이터를 단순화 할 수 있으며, 하나의 추적코드에 여러 개의 속성번호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analytics.js에서 글로벌 태그 사이트로 추적코드 간에 전환을 해도 데이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글로벌 사이트 태그는 Google 태그 관리자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면 Facebook 제품군 픽셀 또는 히트 맵 도구 태그와 같은 Google 제품군 이외의 태그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는 버전 관리, 작업 공간 및 환경과 같은 태그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Google Tag Manager 360 클라이언트는 고급 태그 관리를 위한 승인 흐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Gtag를 사용 시 GTM,analytics.js 와 같은 GA 데이터 보단 Firebase 데이터 성향이 더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Google 마케팅 및 분석 도구에 동시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는 확장성이 좋은 라이브러리 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