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고등 교육의 변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고등 교육의 변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고등 교육의 변화


코로나 이후의 세계라는 책에 코로나 이후 교육의 변화에 관한 내용이 있어 이를 발췌하고 이에 따른 교육의 역할을 고민해 보았다.

미래 온라인 교육의 세 가지 트렌드 

온라인 교육 추세로 온라인 이전 시대에 비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이 교육 혜택을 누릴 것이다.

코로나 이후의 세계 (저자: 제이슨 생커) 책 표지

교육의 세 가지 트렌드
첫 번째 트렌드는 교육 길드 시스템(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따는 시스템을 이 길드 시스템에서 온다고 가정함)을 해체함으로써 교육에 들어가는 중간 단계 비용이 사라진다는 점이다.
두 번째 트렌드는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접근을 민주화하는 것인데, 다시 말하면 시스템을 보편적으로 만들어 보다 많은 이들을 교육하는 것이다.
세 번째 트렌드는 학습경험을 향상할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 교육과 코로나로 인해 재정난을 겪고 있는 부실 대학

대학이나 대학원이라 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공부하게 좋은 환경 여건들이 유기적으로 잘 갖춰진 도심 속의 전형적인 캠퍼스를 떠 올린다. 하지만 이젠 그러한 이미지의 아주 큰 변화가 있을 것이다. 근래 들어 중소형 대학들이 재정난을 겪고 있다. 불경기에 온라인 교육 확산까지 겹쳐 부실 대학들은 머지않아 문을 닫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중간 비용의 감소 

교육에서 중간단계 비용이 사라질 것을 예측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그중 하나는 한 학기에 천 만원의 대학 등록금 및 교육비를 감당하던 학부모 또는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한 원격 수업만으로도 같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학부모나 학생들에게 이는 충격적인 경험이어서 정규 대학 과정 대신 빠르게 과정을 마칠 대안을 찾을 수 있다. 또는 꼭 교육적 가치 때문에 명문 대학에 가는 것은 아니라고 학교를 다시 생각할 수 있다. 사실 엘리트 교육을 찬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엘리트 교육을 통해 특수한 인적 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다는 데 있다. 그러나 원격 교육을 하면 네트워크는 훨씬 더 느슨해진다. 이미 오래전부터 엘리트 고등교육 기관들은 온라인 과정을 제공해 오고 있다.

온라인 교육을 통한 중간 비용의 감소

하버드대학은 1910년부터 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있고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와 학위 프로그램의 비용은 하버드 대학의 정규과정 비용의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물론 정규 과정과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간에는 차이가 있다. 그렇다고 그 차이가 대부분 사람에게 크게 중요하지는 않아 보인다. 어쨌든 하버드대학이지 않은가? 하버드대학 만이 온라인강좌, 원격수업, 온라인인증프로그램 및 기타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온라인 수업의 활성화


인적 네트워크의 변화 

수업을 듣는 이유 중 교육내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온라인 강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물론 온라인 강좌가 네트워킹이라는 엘리트 기관의 가장 큰 잠재적 목적을 놓치고 있는 건 사실이다. 온라인 강좌 든 원격 강의 든 혹은 온 오프라인 혼합형 강의 든 코로나 19 팬더믹에 따른 교육의 미래는 결정적으로 두 가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코로나 19 팬더믹으로 전체적으로 교육의 혜택을 받는 비율이 증가할 것이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좌 수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사람들은 비가 너무 비싼 일부 고급교육에 대해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엔 사람들이 교육의 비싼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었다. 그랬을 때 보장되는 확실한 네트워크가 있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온라인강좌에 네트워크 적 요소를 넣어 구상하고 설계해 제공한들 온라인 강의만으로 영향력 있는 교수, 이론가, 수상자, 그리고 훗날 미래의 지도자가 될 동료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어가기란 쉽지 않다.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첫 번째 가치로 여기고 교육을 그다음으로 생각한다면, 리버럴아트칼리지 뿐만 아니라 명문대학의 학비 또한 약간의 가격 하락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학생들은 네트워크를 위해, 학교 밖으로 대체할 만한 경험을 찾아 나설 것이다.

인적 네트워크의 변화

장담할 수는 없지만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듣는 온라인 강의를 유튜브 보듯 수강하는 자녀들을 보며 학부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상상해보라. 이는 예상할 만한 부작용 중 하나이다. 여기까지가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코로나19 이후의 교육 변화에 관한 내용이다. 대학교육이 해결해야 할 과제는 온라인 교육의 질 뿐만 아니다. 온라인 교육과정에서 오프라인다운 네트워킹을 자연스럽게 맺어가며 관계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어떻게 녹여 넣는냐가 아닐까?

By |2021-02-04T18:16:54+09:002월 4th, 2021|Categories: 미분류|6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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