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보는 2020 화장품 산업 소비 트렌드 (feat.수분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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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 보는 2020 화장품 산업 소비 트렌드 (feat.수분크림)

화장품 중 겨울철에 이슈가 되는 제품으로 ‘수분크림’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2019년 상반기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브랜드(4개사)를 분석해보았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관점과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관점을 매개 변수로 설정하여 변수를 분류하고, 이를 인지도(Attention), 호감도(Interest), 구매욕구(Desire), 행동(Action)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1. 인지도(Attention)

브랜드별/기능별 소비자 인지도

 

  • 전체 데이터에서 성분 관련한 내용이 35.6%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수분/보습 관련(21.8%), 미백/톤업 관련(5.5%) 등 순으로 나타났다.
  • 브랜드 별로 살펴보면, A사에서 수분/보습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으며, C사에서 미백/톤업 관련 내용, D사에서는 성분 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2. 호감도(Interest)

브랜드별/이미지별 소비자 호감도

 

  • 전체 데이터에서 촉감 관련한 내용이 19.2%로 가장 많이 차지하며, 향(3.9%), 방송매체(2.5%), 연예인 유명세(1.8%) 등 순으로 나타났다.
  • A사는 타 브랜드에 비해 촉감에 대한 언급이 많았으며, C사와 D사의 경우, 촉감에 비해 방송매체 및 연예인 유명세 관련한 언급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 A사는 높은 인지도에 비해 방송 매체 및 연예인 유명세의 언급이 적은 것으로 보아, 인위적인 유명세 및 광고가 아닌, 제품에 대한 입소문 혹은 기능적인 부분에서 강점을 보여주는 것임으로 분석된다.

3. 구매 욕구(Desire)

브랜드별 소비자 구매욕구

 

  • 수분 크림을 구매하는 목적으로 피부 미용, 치료, 선물이 많은 소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분석해보니, 미용(3.5%), 치료(3.4%), 선물(1.3%) 로 나타났다.
  • A사의 경우 미용/치료/선물 등 다양하게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D사는 치료 목적으로 주로 소비가 되고 있었다.
  • D사는 인지도 측면에서도 성분 관련된 내용이 많이 언급됨을 보아, D사는 ‘피부 치료에 좋은 성분이 포함된 수분 크림’으로 인식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4. 행동(Action)

브랜드별 소비자 행동 패턴/반응도

 

  • 수분 크림을 사용 후, 소비자들이 취하는 액션으로 수분 크림의 효과 긍정/부정 반응 및 할인/행사를 통한 유입 등으로 구분하여 행동 측면을 분석하였다.
  • 전체 데이터의 48.2%가 효과에 대한 긍정 반응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에 대하여 A사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반응 효과에 대하여 부정적인 의견도 많았다.
  • 반응 효과에서 부정적인 부분이 거의 없었던 C사와 D사가 반응 효과에 대하여 긍정적인 의견이 약 20% 이상 차지하며, 할인/행사로 인한 유입이 약 13%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브랜드별 데이터를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관점과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관점 두 가지로 제품 특성/소비자 특성으로 속성을 분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12가지 제품 속성(일부 공개)

 

15가지 소비자 속성(일부 공개)


브랜드 별로 위 속성에 대하여 키워드 분석을 실시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일부 공개)

 

1) 샘플 키트 제작/판매

  •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의 샘플들을 설문조사 등을 통해 받아 샘플 키트를 제작하여 판매/제공함으로써 소비자별 선호하는 제품을 파악 가능
  • 앞서 제품 구성의 결과, ‘샘플’에 대한 언급이 많았으며, 이는 소비자가 샘플을 찾거나, 사용도가 빈번하다는 것을 의미함

브랜드별 샘플키트 관련 키워드

 

2) 제품 라인의 다양화

  • 소비자의 포지션에 따른 소비가 많아 이에 맞는 제품 라인을 패키지화하여 제품을 판매

브랜드별 사용자 특성 키워드

  • 뷰티 디바이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홈 케어 라인 출시

소비자가 바라보는 브랜드별 이미지


위와 같이, 분류한 속성 별로 심도 있는 분석을 실시한다면 더욱 다양한 인사이트가 도출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실질적인 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홍보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이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네이버, 다음, 커뮤니티 등에 게시되어 있는 글을 통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인식 등에 대하여 다양한 분석을 포괄하여 의미한다.
‘우리 회사는 내부 데이터가 없어서 빅데이터 접하지 못한다.’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외부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우리 회사를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한 의문부터 가지기를 바란다.

 

By |2021-02-16T14:42:20+09:002월 16th, 2021|Categories: 빅데이터, 소셜분석|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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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ior Manager | R&D Team | Digital Transformation Di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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