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수산물 시장, 소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

/, 소셜분석/제주 수산물 시장, 소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

제주 수산물 시장, 소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대다수의 기업이 간편하면서도 비대면적인 ‘온라인 시장’ 진입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현직자는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기업 이미지 및 제품의 콘셉트를 늘 고민하고 있으나, 여전히 기존의 주관적이며 비예측적인 판단에 의한 사업 방향에 머물러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실제 소비자의 후기가 담긴 소셜 데이터를 활용하여 객관적 근거에 의거한 신빙성 높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 빅데이터 분석 요건
  • 제품별 특성 파악
  • 온라인 마케팅 제언


1. 빅데이터 분석 요건

분석을 진행할 키워드는 제주 기업의 ‘미역’과 ‘성게’이며, 제품별 특성 파악과 소비자 후기 분석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도출을 분석 목적으로 설정했습니다.

분석 대상 기간

2019.07.01. ~ 2020.07.31.
정보 출처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쇼핑, 유튜브

 

2. 제품별 특성 파악

실제 소비자의 제품 활용도 및 선호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TF-IDF알고리즘’을 활용하였으며, 이는 ‘미역’과 ‘성게’ 키워드가 포함된 문서를 수집하여 그중 높은 빈도로 언급되는 관련 키워드(연관어)를 도출해내는 방식입니다.
산출 방식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TF-IDF알고리즘


* TF-IDF알고리즘(Term Frequency – Inverse Document Frequency): 전체 문서 내 특정 단어의 중요도를 다음 식을 이용하여 파악하는 기법

  • TF(단어 빈도, term frequency): 전체 문서 내 단어의 등장 빈도
  • DF(문서 빈도, document frequency): 특정 문서 내 단어의 등장 빈도
  • IDF(역문서 빈도, inverse document frequency): DF의 역수 값
  • TF-IDF: TF와 IDF를 곱한 값


2-1.미역 속성 분석 리스트 및 활용 방안

미역 속성 분석 리스트 및 활용 방안

‘미역’ 키워드 속성 분석 결과, 연관 키워드로 갑상선·출산·선물 키워드가 도출되었으며, 특히 미역의 성분인 ‘요오드’의 활용도에 대해 관심이 높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요오드 성분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하는 타깃 그룹은 출산을 앞둔 산모나 임산부, 건강과 다이어트를 챙기고 싶은 사람, 생활 활력이 필요한 취준생(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직장인·주부, 성장 발달에 필요한 비타민이 필요한 어린이로 설정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가지 활용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1. 최근 1년간의 ‘미역’ 제품 검색량 추이를 나이대로 분류하였을 때(출처: 네이버 트렌드, 기간: 2019.11.~ 2020.11.) 3040대가 가장 높았고, 이를 타깃 그룹으로 하여 미역 명절 세트를 판촉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2. 미역 성분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많으나, 개인의 상황에 따라 쉽고 편하게 섭취하지 못하는 점이 강하다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이에 원물을 활용한 간식인 고구마 말랭이(네이버 쇼핑 상위 3개 게시글 구매 총 21,561건), 저칼로리 곤약 쫀드기(네이버 쇼핑 상위 3개 게시글 구매 총 24,197건)과 같이 저칼로리·고영양을 강조하여 미역 간식(말랭이)를 출시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2-2.성게 속성 분석 리스트 및 활용 방안

성게 속성 분석 리스트 및 활용 방안


‘성게’ 키워드 속성 분석 결과, 연관 키워드로 제주 여행 키워드가 도출되었습니다. 특히 성게는 활용 음식 군뿐 아니라, 자체 특성과 곁들임 종류가 도출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음식 활용에 대한 연관 키워드는 초밥·미역국·파스타·김밥·튀김·비빔밥이었으며, 자체 특성으로는 성게의 독특한 향, 곁들이는 음료로는 주류 중에서도 와인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가지 활용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1. 활용 음식의 종류가 다양한 것으로 보아 원테이블 레스토랑에 납품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원테이블 레스토랑’에 대해 대중의 관심도가 코로나19 전후로 급격히 상승한 것을 확인하였음, 출처: 네이버 트렌드, 기간: 2019.02. ~ 2020.07.)
  2. 제주 여행객에게 자사 기업 방문시 ,제품을 시식할 수 있는 이벤트를 홍보하여 무료 시식 후 구매 비율이 상승하는 것을 기대하고자 했습니다.


3. 온라인 마케팅 제언

3-1. 온라인내 성게 제품 소비자 속성 분석

온라인 제품 속성 분석을 진행하여 소비자의 활용 T·P·O(시간, 장소, 상황)을 도출하고자 했습니다.

  • 성게 소비 T·P·O 속성 분석 결과, 가족과 관련된 특별한 기념일 (생일, 어버이날 등)을 기념하여 주말 저녁에 집에서 먹기 위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성게와 함께 언급되는 음식은 ‘미역국’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볼 때, T·P·O 분석 결과와 더불어 특별한 가족의 생일에 성게미역국을 끓이기 위해 소비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 국내산 비가공 성게(급속 냉동 등) 제품의 리뷰를 T·P·O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식재료로 소비되는 것이 아닌 특별한 이벤트성으로 소비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특히 가족 중 정성스러운 ‘대접’이 필요한 생일상으로 성게미역국을 만들기 위해 성게를 구입하는 빈도가 매우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내 성게 제품 소비자 소비 T·P·O 분석

  • 급속 냉동에 빠른 배송을 원칙으로 하지만, 소비자들의 낮은 만족도가 확인되는 부분은 대부분 ‘신선도’였습니다. ‘신선도’에 대한 불만족은 원래 성게를 날 것으로 먹으려 했으나 불안해서 가열하여 조리했다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리 방식으로 가열조리가 59%를 차지함.)

성게 섭취 방법 및 만족도 분석

  • ‘성게 미역국’ 완제품에 대한 소비자 리뷰 분석 결과, 직접 신선한 성게를 넣고 끓이는 성게 미역국과는 소비자 만족 속성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성게를 따로 구매해 미역국을 끓이는 경우, ‘정성스러운 대접’의 느낌인 반면, 성게 미역국 완제품은 ‘아침에 간편하게 먹는 비상 식량’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성게 미역국 제품 포지셔닝

  • ‘성게’의 불만족 요인과 성게 요리로 많이 소비되는 ‘성게미역국’(완제품)의 불만족 요인을 보완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성게 미역국 밀키트 상품을 제안했습니다. 신선한 ‘성게’와 ‘미역’을 조리 전 원재료 상태로 제공하여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직접 끓일 수 있도록 밀키트 형식으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성게 미역국 밀키트


3-2.
온라인내 유통 채널 확대 제언

제주 수산물 가공 기업만의 특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유통 채널의 다양화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상품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온라인 프리미엄 식품 유통업에 입점하는 것을 통해 기업의 스토리와 신선함을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킬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제주 수산물 가공업의 ‘미역’과 ‘성게’에 대한 제품별 특성 파악을 진행하고, 소비자 후기 분석을 통해 온라인 마케팅 전략 제언을 도출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분석 자료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제주테크노파크, “빅데이터, 수산물 소비자의 만족도를 끌어올리다.”, 2020 SMALL BIG 제주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 지원 사업 우수 사례집 (2020): 6-17

By |2021-04-21T11:55:15+09:004월 16th, 2021|Categories: 빅데이터, 소셜분석|0 Comments

About the Author:

Leave A Comment

Big Data Social Analytics Service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스마트크런처(Smart Cruncher)는 사용자 반응 지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행을 위한 시장ᆞ고객분석,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신사업ᆞ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VOCᆞ위기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 Service

국내의 대기업 및 관공서는 물론 태국, 인도네시아등 해외 구축사례의 경험은골든프래닛의 노하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컨설팅 업무를 진행 합니다.

Marketing Automation

골든플래닛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고객의 니즈가 발생한 시점을 정확히 알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경로 맵(Customer Journey Map)’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