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광고 목적과 구글 애즈(Google Ads) 검색 광고 기본 전략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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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광고 목적과 구글 애즈(Google Ads) 검색 광고 기본 전략 3가지

검색 광고는 브랜드 구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는 디스플레이 광고나, 동영상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확인 후에, 검색 도메인에 검색을 하게 됩니다. 그 소비자의 여정 속에서 검색 광고는 다른 경쟁사보다 더욱 좋은 위치에서 자사의 홈페이지를 보일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검색 광고를 최적화 해놓을 경우, 경쟁사보다 비교적으로 좀 더 많은 고객의 관심을 사로 잡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량의 트래픽 발생, 질 높은 리드 확보, 브랜드에 대한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활동에 중요한 성공적인 검색 광고 캠페인을 잘 준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Google Ads를 통해 효과적인 검색 광고를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소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Ads 검색 광고 캠페인을 잘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 첫 번째로 목적에 맞게 키워드를 그룹화 합니다.
  • 두 번째로 그룹화된 키워드 성과를 기반으로 고객의 방문 목적에 따라서 타겟팅을 확장합니다.
  • 세 번째로 전반적인 검색 순위를 개선합니다.

1. 목적에 맞는 키워드 그룹 적용

첫번째로 고객의 사용자 검색 활동에 대해서 의미 있는 키워드 그룹을 잘 그룹화하면 그룹 목적에 맞게 입찰 금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룹 목적에 맞게 검색 광고를 진행하면 검색어 노출, 검색어 클릭, 전환 등 검색어 입찰 비용에 따른 고객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 반응에 따라서 좀 더 좋은 반응을 보이는 키워드에 입찰 금액을 집중적으로 최적화 한다면 광고 비용 대비 높은 전환율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그룹화할 수 있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Market Segment Keywords : 해당 키워드는 산업과 브랜드에 관련된 전반적인 키워드 입니다. 산업에 대해서 고객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키워드 입니다.
    Eg) Running Shoes
  • Customer-Defining Keywords : 해당 키워드는 구체적인 고객을 정의하는 키워드입니다.
    Eg) Running shoes for women
  • Product Keywords : 해당 키워드는 브랜드의 구체적인 상품과 관련 있는 키워드 입니다. 이 키워드의 경우는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이 해당 검색을 통해 상품을 직접적으로 찾을 수 있는 키워드 전략이 필요합니다.
    Eg) Nike Flex Contact
  • Branded Keywords : 해당 키워드는 브랜드 명과 브랜드 구문을 포함합니다. 이런 종류의 키워드는 브랜드 키워드와 함께 상품 종류, 상품 이름, 검색 구문을 포함해야 합니다.
    Eg) Nike running shoes
  • Competitor Keywords : 해당 키워드는 경쟁 브랜드에 대한 상품, 서비스,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키워드 입니다. 이런 종류의 키워드는 유사 관심 및 상품을 탐색하는 고객에게 자사의 브랜드를 노출 시킬 수 있는 키워드 입니다.
    Eg) For Nike, a competitor keyword could be Reebok running Shoes
  • Geo-Targeted Keywords : 해당 키워드는 소비자들이 관심 있어 하는 상품을 파는 상점의 위치를 구분할 수 있는 키워드 입니다.
    Eg) Seoul running shoe store

브랜드 마다 그룹화 할 수 있는 기준이 산업 및 브랜드 성장 단계에 따라 너무 다양합니다. 따라서 산업 및 브랜드 성장 단계에 맞춰서 광고 전략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자동화 산업에서 고객이 아직 “골든플래닛” 이라는 브랜드를 모를 경우는 Branded Keywords 그룹에 “골든플래닛” 검색어를 입찰하기 보다는 사전에 Display 광고, 소셜 광고를 통해 마케팅 자동화 산업에서 “골든플래닛”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2. 고객 방문 목적에 따른 타겟팅 확장

검색 그룹화에 맞춰서 검색 광고 성과를 확인하였다면 이 성과를 기반으로 타겟팅을 확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 많이 타겟팅이 확장 된다면, 고객의 유입을 늘리고 전환율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앞선 그룹화 성과를 기반으로 고객 방문 목적에 따라서 카운트 다운 전략, 유사 타겟 리마케팅 전략, 개인화 맞춤 전략으로 타겟팅을 확장 시킬 수 있습니다.

  • 카운트 다운 전략

    이 전략은 이미 구매하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는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현명한 고객은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놓치지 않습니다. 이 전략은 “마감 임박”, “한정 수량”, “지금 도착 신상품” 이라는 표현을 통해 고객이 이 순간을 놓치게 되면 좋은 거래를 놓칠 수 있다는 불안감을 이용합니다. 이 심리를 이용해서 검색 광고에 적용한다면 다른 경쟁 광고 보다 높은 유입을 발생시키고 구매 전환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Count Down Strategy

  • 유사 타겟 리마케팅 전략

    이 전략은 관심 있을 수 있는 신규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만약 기존 과거 검색 광고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는 특정한 타겟이 있다면, 이것은 좋은 기회 입니다. 이 특정 타겟과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는 신규 방문 고객들에게 광고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유사 타겟이란 기존 고객과 동일한 관심사를 갖고 있는 새로운 타겟을 의미 합니다. 구글에 따르면 유사 타겟을 통해 리마케팅을 적용하면 60%의 노출, 48% 클릭, 41%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Google Ads 유사 타겟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규 방문 고객의 유입 볼륨을 높여 아래 개인화 맞춤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을 만들어 냅니다.

    Similar Audience

  • 개인화 맞춤 전략

    이 전략은 한번 이미 방문하여 정보를 더 얻고 싶어하는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개인화 맞춤 전략은 50% 마케팅 비용 감소, 5~15% 수익 증가, 마케팅 비용 효율성 10~30% 증가 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Google Ad words의 “IF Functions”을 활용하면 Google Ads Copy를 최적화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F Functions을 디바이스를 적용한다면, Mobile이냐 Mobile이 아니냐에 따라서 확장된 광고 Copy 구문을 Mobile에 최적화 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IF Functions을 Audience를 기준으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장바구니 이탈한 사용자에게는 30% 쿠폰 증정 구문을, 반면에 이메일 구독을 누른 새로운 사용자에게는 20% 쿠폰을 증정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미 방문하여 정보를 더 얻고 싶어하는 방문 고객의 웹사이트 재방문율을 높이고 고객의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켜 카운트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꽃 광고”라는 키워드를 각 경쟁사 마다 PC와 Mobile에 따라서 다른 키워드 전략을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 맞춤 전략_web

개인화 맞춤 전략_mobile

3. 전반적인 광고 순위 개선

앞서서 검색어 그룹화와 고객 방문 목적에 따라서 타겟팅을 확장하였다면, 마지막으로 전반적인 광고 순위를 개선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Quality Score란 광고, 키워드, 랜딩 페이지 품질에 따라 측정된 예측값을 의미합니다. 높은 Quality Score 광고는 적은 광고 비용이 소모 되고, 더 좋은 위치에 광고가 집행 되게 도와 줄 수 있습니다. Quality Score를 높게 만드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광고 순위(AD Rank)는 광고 입찰 금액과 Quality Score의 조합으로 만들어 지는데, Quality Score는 두 개의 축 중에서 하나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Ad Rank

 

예를 들어 여러 경쟁 업체에서 아래와 같은 입찰 금액으로 경쟁했을 경우, Quality Score가 높은 업체(Advertiser 1)가 다른 경쟁사보다 더 적은 비용(CPC = 1.61$)으로 더 좋은 광고 위치에서 검색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Quality Score Importance

 

Quality Score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광고와 키워드의 관련성
  • 광고와 랜딩 페이지의 관련성
  • 과거 Google Ads 광고 계정의 광고 성과
  • 구글이 예측한 Expected CTR

위의 요소들을 기반으로 Quality Score를 높일 수 있는 방안

  • 검색하는 고객의 의도를 반영한 키워드 그룹을 최적화합니다.
  • 랜딩 페이지에 Google Ads를 통해 광고하고 하는 키워드가 포함 됐는지를 확인합니다.
  • Google Ads Text와 Google Ads Ad Copy에 입찰하려고 하는 키워드가 포함 됐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번 편은 Google Ads를 통해 목적에 맞는 키워드 그룹 적용, 고객 방문 목적에 따른 타겟팅 확장, 전반적인 광고 순위 개선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세가지 방안이 중요한 이유는 첫 번째로 고객의 검색어 들을 확인 후, 좀 더 많은 고객의 니즈를 보이는 키워드에 입찰 금액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어느 타겟팅에 집중하여야 최종적인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Quality Score를 개선하여 비교적 적은 광고 비용으로 더 좋은 위치에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위의 세가지 절차를 통해서 꾸준히 고객 들의 니즈가 반영된 키워드를 확인하고, 검색 광고를 최적화 한다면 다량의 트래픽 발생, 질 높은 리드 확보, 브랜드에 대한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문헌
  • “18 Types of Keywords Every Marketer Should Know”, Alexa Blog, accessed May 7, 2021, https://blog.alexa.com/types-of-keywords/.
  • “SEM Strategies for Business [5 Expert Examples]”, Spiralytics, last modified June 1, 2018, accessed May 7, 2021, https://www.spiralytics.com/blog/advanced-sem-strategies-for-businesses/.
  • “Search Engine Marketing(SEM): What IT Is & How to Do It Right”, WordStream, accessed May 7, 2021, https://www.wordstream.com/search-engine-marketing.

By |2021-05-07T17:47:02+09:005월 7th, 2021|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 인바운드 마케팅|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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