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optimize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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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optimize를 소개합니다!

디지털 정보화 시대를 넘어 4차 산업혁명의 가두를 달리고 있는 지금, Google Analytics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웹로그 데이터 분석 도구이죠. 하지만 여러분은 Google Optimize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Google Marketing Platfrom 중의 하나인 Optimize는 웹사이트 UI의 테스트 및 변형∙실험이 가능한 툴입니다. 오늘은 그런 옵티마이즈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옵티마이즈 개념
  • 옵티마이즈 테스트 유형 3가지

옵티마이즈(Optimize) 개념

GMP를 활용한 분석 이미지


Optimize에서는 A/B 테스트, 다변수 테스트, 리디렉션 테스트의 3가지 유형의 테스트 기능을 전환율 최적화(CRO)와 웹사이트 UI 개선에 사용합니다.

여기서 전환율 최적화란, 웹페이지에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사이트 방문자의 비율을 높이는 프로세스입니다. 즉 Optimize는 웹페이지에서 효과적인 설정을 분석해서 높은 전환율을 달성 시키고, 사이트의 평균 가치 상승을 위한 툴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Google Optimize를 통해 프로토 타입에 대한 검증과 개선안 탐색을 함으로써 빠르고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최적의 개선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해지는 비대면 채널에서의 유입 고객 별 콘텐츠를 개인화할 수 있어 전환율 최적화에 효과적입니다.Google Optimize의 다양한 실험 방식과 타겟팅 방식은 더욱 세밀화된 잠재 고객 특성에 맞춰 개인화된 실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세분화된 타겟 마케팅

옵티마이즈(Optimize)의 테스트 유형

Optimize의 실험 종류에는 ‘AB테스트’, ‘다변수 테스트’, ‘리디렉션 테스트’가 있습니다.

간략하게 각 실험을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AB테스트: 원안 페이지와 변경된 대안 페이지를 비교 실험하는 방법
  2. 다변수 테스트: 페이지 안의 둘 이상의 요소를 동시에 변경하여 최적의 조합을 찾는 실험
  3. 리디렉션 테스트: 사이트 본래의 URL과 다른 랜딩 페이지 URL로 연결하는 실험

각 실험의 잠재 고객 타겟팅 방식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실험 생성자가 원하는 특정 타겟 고객에게만 실험을 진행하여 정확한 실험 결과와 타겟 고객의 선호도를 수치화된 도표로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련된 UI를 탐색하는 웹사이트 사용자


Google Optimize는 Google Analytics와도 연결되어 있어 사이트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GA 데이터를 통해 사이트 내에서 문제를 찾은 후, 데이터 소스를 활용하여 빠르게 테스트를 기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도가 높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Google Optimize의 또 다른 장점은 개발자가 아니어도 Optimize를 통해 손쉽게 웹사이트를 직접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애널리틱스를 기반으로 기존 GA 구현 상태에 코드 한 줄을 추가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코드가 추가되면 클릭 몇 번으로 즉시 테스트가 가능하며, 실험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에게 새로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Google Marketing Platform의 서비스 중 하나인 UI 테스트 툴 Google Optimiz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Google Optimize의 실험 별 특징 그리고 더 자세한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Optimize 무료 버전와 유료 버전(Optimize360)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By |2021-05-20T15:23:04+09:005월 20th, 2021|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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