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GA에 열광하는 이유,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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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GA에 열광하는 이유, 4가지

GA (Google Analytics)는 퍼포먼스, 브랜드, 콘텐츠 등 마케팅 여러 전역에서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늘은 왜 마케터들이 GA 사용에 열광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자사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여정을 파악할 수 있다.
  2. 다양한 기본 보고서와 맞춤 보고서 제작할 수 있다.
  3. 맞춤화 마케팅이 가능하다.
  4. 구글 다른 서비스와 통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1. 고객의 여정 파악

먼저, 첫 번째로 GA를 통해 자사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여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어떤 키워드와 어디서 유입되는지, 그리고 얼마나 해당 페이지에 체류하고 이동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의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보니, GA를 통해 아래와 같은 질문의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 여정 샘플 이미지

  • 우리 사이트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유입 채널은?
  • 구매 단계별 이탈률이 가장 높은 단계는?
  • 사용자가 가장 오래 머무는 페이지는?


이처럼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즉 우리 고객의 행동과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현직 마케터 분들이 GA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성과를 수치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2. 다양한 기본 보고서와 맞춤 보고서


자. 두 번째로 그럼 마케팅 업무는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죠! 팀 내에 전략을 세우든, 상부에 보고하든, 또는 광고대행사에서 고객사에 보고하든, 필수적으로 내외부인과 마케팅 성과/전략에 대한 공유가 필요합니다. 이때 필요한 보고서를 GA에서 두 가지 형태로 제공해줍니다. 바로 기본 보고서와 맞춤 보고서입니다. 일반 보고서는 GA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형태지만, 맞춤 보고서는 기준(Dimensions)과 항목(Metrics)을 입력하여 자신이 필요한 정보로 구성하여 만드는 보고서입니다.

기본 보고서 이미지

기본 보고서의 경우, 크게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1. 실시간 보고서: 웹사이트내 활동의 실시간 모니터링
  2. 잠재고객 보고서: 어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가 (사용자 특성)
  3. 획득 보고서: 어떤 캠페인/채널을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가 (유입 경로)
  4. 행동 보고서: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는가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5. 전환 보고서: 전환으로 얼마나 이어졌는가 (설정한 목표로의 전환)


실제 회사 내부 전문 컨설턴트의 말에 따르면 충분히 기본 보고서를 통해서도 원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기본 보고서를 먼저 학습한 후에 맞춤 보고서가 필요하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맞춤 보고서는 기본 보고서보다 더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하는 것에 용이합니다.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은 이전 게시 글에서 언급했습니다.


▼ GA 맞춤 보고서 활용하기

http://www.goldenplanet.co.kr/blog/2015/07/10/google-analytics-%EB%A7%9E%EC%B6%A4%EB%B3%B4%EA%B3%A0%EC%84%9C-%ED%99%9C%EC%9A%A9%ED%95%98%EA%B8%B0/


맞춤 보고서는 사업의 목적에 맞게 초기에 구성한다면 데이터를 거시적으로 확인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3. 맞춤화 마케팅


세 번째로 GA는 공통된 사용자 특성을 공유하는 그룹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외국 사이트에 종종 방문한다면 상단에 쿠키 수집 동의에 대한 팝업 창이 뜬 것을 확인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바로 이 쿠키가 GA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방문 식별 정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에 따라 이 쿠키를 통해 사용자 즉, 고객의 활동 추적이 가능한 것입니다. GA에서는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세그먼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성한 세그먼트를 대상을 분석하여 더 효과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브랜드에서 정의한 고객층(Target Audience)의 특성에 맞춘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화 마케팅 샘플 이미지(화장품 산업.ver)

 

4. 통합적 사용


마지막으로 이렇게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한 후에 마케터는 이후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에 사용해야겠죠? 이때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양한 솔루션의 집합을 바로 GMP(Google Marketing Platform)이라고 합니다. GA 또한 GMP에 포함되어 있으며, Google Ads, Google Tag Manager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 후반 여성을 타겟으로 <화장품 할인 프로모션 배너 광고>를 집행할 때 Google Search Console, Google Ads, 그리고 Google Optimizer의 활용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통해 기존 고객이 어떤 키워드를 입력하여 자사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파악하고, 해당 키워드를 입력한 고객을 대상으로 키워드 마케팅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구체적으로 설정한 타겟이 해당 키워드(organic keyword; 인위적이지 않은 고객 순수 입력 키워드)를 통해 유입되었다고 확정할 수는 없지만, 이처럼 기존 데이터를 통해 워딩을 선정하고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앞의 예시의 서치 콘솔을 통해 마케터가 타겟에게 ‘촉촉한’과 ‘수분감이 있는’ 워딩을 선별했고, 둘 중 무엇으로 광고를 집행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럴 경우, 마케터는 구글 옵티마이저(Google Optimizer)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저는 웹사이트 콘텐츠에 대하여 A/B 테스트, 다변수 테스트 등을 통해 타겟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즉, 앞선 사례의 ‘촉촉한’, ‘자극이 없는’ 두 가지 버전의 콘텐츠(랜딩 페이지)를 제작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이후, 둘 중 가장 성과가 좋았던 콘텐츠로 더 큰 예산을 배정하여 본격적인 광고 집행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워딩, 디자인, 랜딩 페이지 등 구성이 확정되면 바로 구글 애즈를 통해 마케터는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로 제작한 배너를 몇 번 클릭했고, 랜딩 페이지에 도달했는지 모든 성과가 GA에 기록됩니다. 이를 통해 마케터는 이번 전략의 성과를 분석하고 보완하여 추후 전략에 반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왜 마케터가 GA를 열광하고 사용하는지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GA에 대해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하실 수 있었던 기회였으면 좋겠습니다.

By |2021-06-16T11:36:54+09:006월 16th, 2021|Categories: 구글 애널리틱스|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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